'헝가리의 힘'…노벨 생리의학상 이어 물리학상 수상자 연속배출

입력 2023-10-03 23:30  

'헝가리의 힘'…노벨 생리의학상 이어 물리학상 수상자 연속배출
1천만 인구에 역대 노벨상 수상은 14위…'발명의 나라' 명성
특정 지역·시기 인재 집중 배출 '헝가리 현상' 원조
예산 10% 교육 투자, '결과보다 과정' 창의적 교육 전통


(이스탄불=연합뉴스) 조성흠 특파원 = 페렌츠 크러우스 독일 막스플랑크 양자광학연구소 소장이 3일(현지시간) 노벨 물리학상을 받으면서 헝가리는 전날 생리의학상을 받은 커털린 커리코 헝가리 세게드대학 교수에 이어 올해 벌써 2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다.
헝가리는 인구 1천만 명에 국토 면적은 우리나라 정도 규모로 크지 않은 나라지만 이로써 역대 15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보유하게 됐다. 노벨상 수상자 출신 국가별 순위도 기존 15위에서 14위로 올랐다.
미국(406명)과 영국(137명) 독일(114명) 등에 비해선 적지만, 인도(11명), 중국(8명) 등 10억대 인구 대국보다도 많은 수상 기록을 보유하게 됐다.
과거에는 헝가리 출신 인물들이 노벨상을 대거 수상한 것을 계기로 특정 세대와 지역에서 인재들이 집중적으로 배출되는 것을 지칭하는 '헝가리 현상'이라는 표현까지 생겼다.
1880년~1920년대 헝가리에서 노벨상 수상자 7명을 포함해 역사적으로 손꼽히는 인재들이 태어나면서다.
당대 '헝가리 현상'을 대표하는 인물이 현대 컴퓨터 기초 원리를 만든 존 폰 노이만, 원자폭탄과 수소폭탄의 아버지로 불리는 레오 실라르드와 에드워드 텔러 등이다.
이들 천재 수학자와 과학자를 비롯해 같은 세대 헝가리에서는 노벨상 이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울프상 수상자도 2명이나 나왔다.
학계에서는 전체 예산의 10%를 교육에 투자하고 정답보다는 풀이 과정의 창의성을 중시한 헝가리의 교육 정책이 이 같은 성과의 토대가 됐다고 풀이했다.
지금도 헝가리는 의학과 수학, 물리학, 화학 등 기초과학이 발달한 나라라는 평가를 받는다.
주헝가리대한민국대사관에 따르면 현재 헝가리 의대, 치대, 약대에서 수학 중인 한국인 유학생이 800여 명에 달한다.

문화계에서도 헝가리 출신 인재들의 활약상은 세계적으로 두드러진다.
'헝가리 광시곡'을 만든 피아노의 거장이자 작곡가인 프란츠 리스트, 코다이 음악 교수법으로 유명한 졸탄 코다이, 벨러 버르톡, 리게티 죄르지 등 현대 음악을 대표하는 유명 작곡가들이 모두 헝가리 출신이다. 시카고 디자인 스쿨을 창설한 모호리 나기, 세계적인 사진작가 앙드레 케르테즈, 브라사이, 로버트 카파 등도 마찬가지다.
기초과학과 문화의 발전은 현대 문명의 결실로 이어졌다. 헬리콥터 프로펠러, 볼펜, 성냥, 컴퓨터 기초 원리 등을 개발한 것이 모두 헝가리인으로, 이에 헝가리는 '발명의 나라'라는 별명도 갖게 됐다.
다만, 2차 세계대전 이후 헝가리가 구소련의 영향력 아래 놓이면서 창의적인 교육 전통이 상당 부분 퇴색했다는 지적도 있다.
1956년 헝가리 혁명이 소련의 20만 병력에 진압되면서 유능한 인재들이 대거 유출되기도 했다. 당시 약 20만 명의 지식인과 유력 인사들이 해외로 망명했고, 노벨상 수상자를 비롯한 과학기술자들도 조국을 등져야 했다.
jo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