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美日서 차이 보인 中국경절 메시지…對中관계 여실히 드러내

입력 2023-10-04 14:03  

韓美日서 차이 보인 中국경절 메시지…對中관계 여실히 드러내
中대사, 日 리셉션서 "복잡하고 준엄한 중일 관계 직면"…오염수 갈등 반영 해석도
美엔 "관계 긍정 진전" 韓엔 "이익·운명 공동체"…'즐겁다'·'화기애애' 분위기 전해



(베이징=연합뉴스) 정성조 특파원 = 중국 건국기념일인 국경절(10월 1일)을 맞아 해외 주재 중국대사관들이 연 행사 분위기가 해당국과 중국 관계에 따라 미묘한 차이를 보였다.
4일 중국 외교당국 공식 설명을 보면 중국을 겨냥한 정치적 공조를 강화하고 있는 한미일 3국의 국경절 리셉션 분위기는 각기 달랐다.
가장 눈에 띄는 곳은 주(駐)일본 중국대사관 주최로 지난달 28일 도쿄에서 개최된 '중국 건국 74주년·중일 평화우호조약 45주년 리셉션'이었다.
후쿠다 야스오 전 총리, 니카이 도시히로 일중의원연맹 회장, 야마구치 나쓰오 공명당 대표, 호사카 야스시 외무성 대신정무관(차관급) 등 1천400여명이 참석해 규모 면에서는 여느 국가 못지 않았지만, 최근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로 공방을 주고받은 양국 상황을 반영하듯 중국 측 말에는 날이 서 있었다.
우장하오 주일본 중국대사는 "(평화우호조약 체결 후) 45년이 지난 오늘, 중일 관계는 복잡하고 준엄한 형세에 직면해 있다"며 "개선과 발전의 기회도 있지만, 새롭거나 오래된 각종 문제도 존재한다"고 말했다.
그는 ▲ 항구적인 평화·우호 발전 ▲ 상호 내정 불간섭 ▲ 평화적인 수단을 통한 분쟁 해결 ▲ 모든 국가의 패권 추구 반대 등 평화우호조약의 '4대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반면 지난달 27일(현지시간)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국에서 열린 국경절 행사는 일본 쪽 분위기와 대조를 이뤘다.
셰펑 주미 대사는 "중미 관계는 여전히 엄중한 어려움과 준엄한 도전에 직면해 있고, 양국 관계의 안정·개선이라는 임무는 막중하며 갈 길이 멀다"면서도 "최근 양국 지도자의 지도와 쌍방의 공동 노력 아래 중미 관계에는 안정화 조짐이 나타났고, 양국 대화와 협력에도 긍정적인 진전이 있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놨다.
미중 갈등이 여전하지만, 양국이 위기 관리와 관계 안정화가 필요하다는 점 만큼은 동의하면서 외교 당국자 간 소통을 이어가는 상황을 반영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대니얼 크리튼브링크 국무부 동아태차관보와 새라 베런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중국·대만 담당 선임국장, 킨 모이 국무부 동아태국 수석부차관보 등 최근 중국과 자주 접촉해온 인물들이 리셉션에 참석했고, 크리튼브링크 차관보는 리셉션 당일에 쑨웨이둥 중국 외교부 부부장과 국무부에서 따로 회동하기도 했다.
중국은 지난달 26일 서울에서 700여명 규모로 열린 국경절 리셉션에선 한층 긍정적인 어조를 보였다.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는 "중국과 한국은 뗄 수 없는 이웃·파트너로, 깊이 융합된 이익공동체이자 긴밀히 연결된 운명공동체"라며 "양국의 근본적·장기적 이익과 양국 인민 공동의 바람에서 출발해 간섭을 배제하고, 도전을 극복하면 중한 관계는 반드시 밝은 미래를 맞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한국·미국 주재 대사관이 리셉션 분위기를 "즐겁다", "화기애애하다" 등으로 표현했으나 주일 중국대사관은 별다른 묘사를 하지 않은 점도 눈길을 끌었다.
홍콩 명보에 따르면 올해 각국 중국대사관 국경절 리셉션은 대부분 수백명 규모였고, 중국과의 관계 등에 따라 참석자 수가 차이를 보였다.
리셉션이 가장 성대하게 열린 곳은 1천800명이 참석한 러시아 주재 중국대사관과 1천700명이 온 싱가포르 주재 대사관이다. 모두 중국이 견고한 우호 관계를 자랑하는 국가다.
특히 작년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에도 중국은 대다수 서방국가들과 달리 중립적 입장을 표방하며 러시아와 협력을 지속하고 있다.
이밖에 에티오피아와 인도네시아, 튀르키예, 벨기에 주재 중국대사관들의 행사 참석자도 1천명이 넘었다. 이는 베이징에서 열린 국경절 리셉션보다 규모가 큰 것이기도 하다.
대만과의 치열한 중남미 외교전 끝에 올해 초 수교에 성공한 데다 시설도 크지 않은 온두라스 주재 중국대사관 행사는 150명가량이 참석한 비교적 작은 규모로 열렸다. 주(駐)북한 중국대사관 리셉션은 북한 '국내 사정'에 따라 100명 규모로만 개최됐지만 상호 협력 확대를 약속하는 긍정적 분위기였다고 중국대사관은 설명했다.
중국과 남중국해 영유권을 놓고 분쟁을 벌이고 있는 필리핀 주재 중국대사관 국경절 행사엔 인도네시아에 버금가는 1천여명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지만, 로드리고 두테르테 전 대통령의 딸이자 현 부통령인 사라 두테르테의 축하 영상 메시지가 정치적 논란으로 이어졌다고 명보는 설명했다.
사라 두테르테 부통령은 축사에서 "필리핀과 중국의 파트너 관계가 발전하기를 기원한다"고 했는데, 필리핀의 한 의원이 국회 질의에서 이 입장은 최근 중국과 각을 세우고 있는 국방장관 말과 일치하지 않는 '매국적' 언급이라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xi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