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정부-식품업계, 식품 가격 동결·파격 할인 시행키로

입력 2023-10-06 10:21  

캐나다 정부-식품업계, 식품 가격 동결·파격 할인 시행키로
산업 장관·5대 유통업 대표, 식품 가격 안정화 대책 합의


(밴쿠버=연합뉴스) 조재용 통신원= 캐나다 식품업계가 식품 가격 동결 및 파격 할인 등 구체적인 가격 안정 대책을 시행키로 했다고 CBC 방송 등이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방송에 따르면 프랑수아-필립 샹파뉴 산업부 장관은 이날 회견을 통해 치솟는 식품 가격 안정을 위해 캐나다의 5대 식품 유통업체와 가진 일련의 협의 결과를 이같이 밝혔다.
또 정부는 식품 시장 동향을 정밀 점검하고 가격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샹파뉴 장관은 전했다.
정부는 그동안 식품 가격 폭등으로 업계가 폭리를 얻는다고 지적, 업계에 가격 인하 조치를 요구해 왔으며 이를 위해 5대 식품업체 최고경영자(CEO)와 회동하고 대책을 논의해 왔다.
5대 업체는 로블로, 메트로, 엠파이어, 월마트, 코스트코 등이다.
특히 쥐스탱 트뤼도 총리는 지난달 13일 업계의 구체적 대책 마련을 요구하면서 추수감사절인 오는 9일을 시한으로 제시했다. 이날 공개된 가격 대책은 이 시한을 나흘 앞두고 나온 것이다.
캐나다 식품 가격은 지난해 두 자릿수를 기록하는 등 급등세를 지속했다. 지난 8월에는 전년 동기 대비 6.9% 상승, 같은 기간 소비자 물가 상승률 4%를 앞질렀다.
샹파뉴 장관은 이날 식품 가격 동결이 업계의 1단계 약속이라면서 "앞으로 수일, 또는 수 주일에 걸쳐 각 매장에서 다양한 조치들을 시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구체적 예를 들면서 "각 가정에 가장 중요한 핵심 품목들을 대상으로 파격적인 할인이 이어질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소비자국 내에 식품 대책 태스크포스를 신설해 월간 단위로 업계의 이행을 감시·점검할 계획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식품업계를 대표하는 캐나다소매협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식품업체들이 지난 수주일간 정부와 가진 대화를 통해 신뢰를 쌓아왔다면서 식품 제조업체와 생산자들도 가격 안정화에 일정 역할을 하도록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식품 가격 대책이 소비자에 실질적 도움을 줄 만큼 실효를 거두지 못할 것이라는 비판도 있다고 현지 언론이 전했다.
한 전문가는 추수감사절을 앞두고 업계는 언제나 가격 할인을 해왔으며 업계가 정부의 요구를 실질적으로 수용한 변화는 아니라고 지적했다.
jaey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