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일대일로 정상포럼 17∼18일 개최…시진핑·푸틴 정상회담(종합)

입력 2023-10-11 20:58  

中, 일대일로 정상포럼 17∼18일 개최…시진핑·푸틴 정상회담(종합)
10주년 맞아 130개국 대표 참석 예정…美 압박 견제와 '이·팔 전쟁' 입장 피력 주목
한국 대표단 안 보낼듯…외교부 "정상급 인사 초청 없어"



(베이징·서울=연합뉴스) 정성조 특파원 김지연 기자= 중국이 올해 최대 외교 행사가 될 '제3회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정상 포럼'을 오는 17∼18일 베이징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1일 외교부 홈페이지를 통해 이 같은 일정을 발표하면서 "시진핑 국가주석이 정상 포럼 개막식에 나와 기조연설을 하고, 중국을 방문한 손님들을 위해 환영 연회와 양자 외교활동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화 대변인은 이번 포럼 주제가 "일대일로의 고품질 공동 건설, 공동의 발전과 번영 실현"이라고 설명했다.
일대일로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012년 말 권좌에 오른 뒤 2013년부터 추진한 중국-중앙아시아-유럽 간 육상·해상 실크로드 사업이다.
일대(一帶)는 중국 서부-중앙아시아-유럽을 잇는 육상 실크로드, 일로(一路)는 중국 남부-동남아시아 바닷길-아프리카-유럽으로 이어지는 해상 실크로드다.
참여국에 도로와 철도를 깔고 항만과 공항을 짓는 인프라 협력이 핵심으로, 중국의 '대국 굴기'를 현실화하려는 대외 확장 전략으로 평가된다.
그간 중국은 아시아·아프리카 등 개발도상국에 인프라 건설 투자를 확대하며 일대일로 몸집을 키워왔지만, 참여국 상당수를 '채무의 덫'에 빠뜨렸다는 비판 역시 꾸준히 받아왔다.
여기에 더해 미국이 인도·태평양 전략을 바탕으로 대(對)중국 포위망을 구축하고 견제에 나서면서 일대일로 사업의 동력이 약해졌다는 관측도 나온다.
실제 주요 7개국(G7) 중 유일한 일대일로 참여국이던 이탈리아는 사업 탈퇴 쪽에 무게를 두고 있기도 하다.
일대일로 정상 포럼은 이번이 세 번째다. 2017년 열린 제1회 포럼엔 아프리카·중남미·유라시아 등 28개국에서 정상급 대표단이 참석했고, 2019년 제2회 포럼엔 세계 37개국 지도자를 포함해 5천여명의 대표단이 참석했다.
중국은 일대일로 제안 10주년을 맞아 열리는 이번 3회 포럼의 규모를 키우려 노력해왔다. 올해 포럼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비롯해 세계 130개국 대표가 참석할 예정이다.
한국은 이번 정상급 포럼에 공식 초청을 받지 않아 별도 대표단을 보내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번 포럼의 정상급 인사는 일대일로 참여국 대상으로 초청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중국과 상호존중과 호혜, 공동이익을 기반으로 협력을 지속해 나갈 것인바, 이러한 우리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한국은 2017년 1차 포럼 당시에는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정부 대표단이 중국 정부의 공식 초청을 받아 참석했고, 2차 포럼 때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참석한 바 있다.
시 주석은 지난 3월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열리는 중러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의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면서 미국 압박을 견제하는데 한목소리를 낼 것으로 보인다.
우크라이나 전쟁에 이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간 전쟁까지 발발한 상황에서 이스라엘 및 팔레스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온 양국 정상이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시 주석은 또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 등 포럼에 참석하는 개발도상국 정상들과도 양자관계 강화 방안을 논의하면서 일대일로 동력을 되살리기 위한 중국 지원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xi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