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하기관 '갑질' 드러난 산업부, 긴급회의 소집…"무관용 원칙"

입력 2023-10-11 16:52  

산하기관 '갑질' 드러난 산업부, 긴급회의 소집…"무관용 원칙"
감사원 감사서 '산하기관 법카로 9천만원대 결제' 등 적발…해당직원 징계요청
산업차관 "감사 결과 엄중히 수용…재발 방지 위한 특단 대책"



(세종=연합뉴스) 차대운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중간 간부인 사무관과 과장이 파견 산하기관 직원들에게 1억원 가까운 금액을 대신 결제하도록 하는 등 각종 갑질을 일삼았다'는 감사원 감사 결과와 관련해 11일 긴급 직원회의를 소집, 공직기강 확립을 주문했다.
산업부는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 강당에서 장영진 1차관 주재로 긴급 직원회의를 개최했다.
장 차관은 이 자리에서 "이번 감사 결과를 엄중하게 받아들인다"며 "산업부와 공직 사회 전체에 불신을 초래하는 일로 재발 방지를 위해 특단의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장 차관은 직원 비위에 '무관용 원칙'을 바탕으로 최고 한도로 일벌백계하고 인사상 불이익을 주겠다고 강조했다.
직급별 청렴 및 갑질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직장 내 부당대우 신고센터 운영을 활성화하겠다는 방침도 함께 밝혔다.
산업부는 이번에 드러난 산하기관 법인카드 사용과 같은 사례가 더 있는지 전면 점검하는 한편, 현재 파견 중인 공공기관 직원들을 대상으로 파견 적정성도 재검토하기로 했다.
감사원이 전날 발표한 '공공기관 재무 건전성 및 경영관리 실태' 감사 결과에는 산업부 간부들과 산하기관 임직원들의 각종 비위와 도덕적 해이 사례가 다수 포함됐다.
산업부의 한 에너지 관련 부서의 40대 사무관은 수년에 걸쳐 명절 때 가족과 먹을 한우 고깃값을 대신 내게 하는 등 한국지역난방공사 직원들이 자기 대신 법인카드로 8천500여만원을 결제하도록 요구했다.
이 사무관은 부서로 파견된 공사 직원에게 3년 반에 걸쳐 출·퇴근 픽업이나 자녀 소풍 도시락 준비 등 업무와 무관한 행위를 강요하는 등 각종 갑질도 일삼았다.
해당 사무관 소속된 조직의 과장은 여러 차례 부서 회식을 하면서 난방공사가 법인카드로 1천100여만원의 회식 비용을 결제하도록 한 것으로 조사됐다.
감사원은 수뢰와 강요 혐의로 해당 사무관을 검찰에 고발 조치했다.
또 사무관은 파면, 과장은 정직 처분하도록 산업부 장관에게 요구했다. 산업부는 곧바로 중앙인사징계위원회에 이들의 징계 의결을 요청하기로 했다.
산업부 내부에서도 '갑질이 도를 넘었다'는 반응이 나왔다.
한 산업부 관계자는 "충격이라는 말 외에는 설명할 길이 없다"며 "내부 게시판에도 어떻게 이런 일이 있는지, 얼굴을 들고 다닐 수가 없다는 글들이 올라오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감사에서는 채희봉 전 한국가스공사 사장이 출장 때 호텔 스위트룸에 묵으면서 하루 숙박비로만 260만원을 쓰고, 한국전력 직원이 직접 태양광발전 사업을 하면서 수억원대 매출을 올리는 등 산업부 산하 공기업과 공공기관 임직원들의 도덕적 해이 사례도 다수 문제가 됐다.
산업부는 "방만 경영 및 도덕적 해이 사례 전반에 대해 공무원 수준에 준하는 자체 규정 구비 여부 및 이행 현황을 점검하고, 산업부 감사관실과 소관 공공기관 감사실 주도로 철저히 후속 조치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