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100 보완할 '新무탄소에너지 질서' 韓 주도로 추진

입력 2023-10-19 12:00  

RE100 보완할 '新무탄소에너지 질서' 韓 주도로 추진
내년 상반기까지 'CFE 인증체계' 마련해 2025년 국제표준안 제안
이달 말 출범하는 'CF 연합' 외연 확장 지원…국제사회 의제화 추진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정부가 탄소중립 목표 이행을 위해 무탄소에너지(CFE)의 개념을 새로 정립하고 이를 글로벌 규범으로 만들어 확산시키기 위해 적극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30회 국정 현안 관계 장관회의에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CFE 이니셔티브 추진계획'을 안건으로 상정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세계적으로 민간 주도의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운동이 확산하는 가운데 현실적으로 이를 이행하기 어려운 환경에 놓인 국가·기업들은 대안으로 'CFE 이니셔티브'에 공감하고 있다.
RE100 운동이 태양광, 풍력, 수력, 지열 등 재생에너지만 인정한다면 CFE 이니셔티브는 여기에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원전과 청정수소 등까지 인정하기 때문이다.
지난달 윤석열 대통령은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서 CFE의 국제적 확산을 위해 열린 국제 플랫폼으로 'CF(무탄소) 연합'을 제안해 CFE 운동이 다시 주목받기도 했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CFE 이니셔티브 추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글로벌 확산을 지원하기로 했다.
먼저 기업들이 CFE 사용 실적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CF 인증체계'를 마련하고, 국제표준화를 추진한다.
CF 인증체계는 RE100이나 청정수소 인증제 등 기존 제도와의 연계성을 함께 고려하고 주요국·기업과 협업해 마련한다.
인증체계 구축은 내년 상반기까지 완료하고, 이어 국제표준안을 마련해 2025년에는 국제표준화기구(ISO) 등에 제안하는 일정이 목표로 제시됐다.
인증체계 구축은 민간기업이 참여하는 'CF 연합'과 소통하면서 기업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설계한다.
국내에서는 지난 12일 민간 기업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CF 연합'이 창립총회를 열고, 이달 말 공식 출범을 결의했다.
'CF 연합'에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포스코, LG화학, 한화솔루션, 한국전력 등 14개 기업·기관과 한전원자력연료,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등 6곳이 일반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산업부는 'CF 연합'에 주요 기업과 기관이 가입하도록 독려하는 한편, 'CF 연합' 회원사를 중심으로 업종별 단체들과 CFE 인증체계 및 'CFE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지원한다.
'CFE 프로그램'에는 기업·기관의 가입요건, 인증 기준, 연도별 목표, 공표 절차 등이 포함된다.
정부는 CFE 이니셔티브의 국제적 확산을 위해 미국, 일본, 프랑스 등 CFE에 공감대를 형성하는 국가와 단체, 기업 등과 공조를 확대하고 'CF 연합' 동참을 유도한다. 국제기구나 다자 국제회의에서 CFE 이니셔티브 의제화를 추진한다.
아울러 CFE 분야의 에너지 국제공동연구 규모를 올해 121억원에서 내년 185억원 이상으로 확대하고, 개도국에 유·무상 원조를 통해 CFE 관련 프로젝트를 협력 사업으로 추진한다.
한덕수 총리는 "CFE 이니셔티브 추진 시 가장 중요한 것은 국제적 공감대를 얻고 많은 국가와 기업, 국제기구들이 참여하는 것인 만큼, 관계부처가 가용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유기적으로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dk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