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반도체 태동지' 찾은 이재용 "재도약 혁신 전기 마련해야"

입력 2023-10-19 16:01   수정 2023-10-19 16:47

'삼성 반도체 태동지' 찾은 이재용 "재도약 혁신 전기 마련해야"
취임 1주년 앞두고 차세대 반도체 R&D단지 건설현장 방문
DS부문 경영진 간담회…반도체 全분야 경쟁력 제고방안 논의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이재용 삼성전자[005930] 회장이 취임 1주년(27일)을 앞둔 19일 삼성 반도체 사업이 태동한 기흥 캠퍼스를 찾아 반도체 사업 재도약을 위한 혁신의 전기를 마련할 것을 당부했다.



지난해 복권 후 첫 공식 행보로 기흥 반도체 연구개발(R&D) 단지 기공식에 참석한 데 이어 이번에 또다시 찾은 것은 위기에 빠진 반도체 산업을 직접 챙기고 '반도체 초격차' 의지를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회장은 이날 삼성전자 기흥·화성 캠퍼스를 찾아 차세대 반도체 R&D 단지 건설 현장을 둘러보고 반도체 전략을 점검했다.
이 회장은 이 자리에서 "대내외 위기가 지속되는 가운데 다시 한번 반도체 사업이 도약할 수 있는 혁신의 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하며 위기에도 흔들리지 않는 기술 리더십과 선행 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에서 경영진 간담회를 열어 차세대 반도체 기술 개발 현황을 보고받고 메모리·파운드리·팹리스시스템반도체 등 반도체 전 분야에 대한 경쟁력 제고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경계현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장(사장)을 비롯해 이정배 메모리사업부장, 최시영 파운드리사업부장, 송재혁 DS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 등 DS부문 경영진이 참석했다.
해외 출장 중인 일부 경영진은 화상회의로 참석했으며, 첨단 공정 개발 현황, 기술력 확보 방안, 공급망 대책 등 주요 현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고 삼성전자는 전했다.



1983년 삼성 반도체가 처음 걸음마를 뗀 기흥 캠퍼스는 1992년 세계 최초 64M D램 개발, 1992년 D램 시장 1위 달성, 1993년 메모리 반도체 분야 1위 달성 등을 이뤄낸 '반도체 성공 신화'의 산실이다.
여기에 오는 2030년까지 약 20조원을 투입해 짓는 기흥 차세대 반도체 R&D 단지는 미래 반도체 기술을 선도하는 핵심 연구 기지 역할을 하게 된다.
연구와 생산, 유통이 한 곳에서 이뤄지는 복합형 연구단지로, 첨단 기술 개발의 결과가 양산 제품에 빠르게 적용될 수 있는 고도의 인프라를 갖추게 될 예정이다.
이 회장은 지난해 8월 기공식에 참석해 "과감한 R&D 투자가 없었다면 오늘의 삼성 반도체는 존재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기술 중시, 선행 투자의 전통을 이어 나가자. 세상에 없는 기술로 미래를 만들자"고 당부한 바 있다.



이처럼 이 회장이 중요한 시점마다 직접 반도체 사업을 챙기는 것은 초격차 기술로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글로벌 패권 경쟁에서 한국이 '반도체 강대국'으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의 표현으로 풀이된다.
현재 글로벌 경기 침체와 미국의 대중국 수출 규제 강화 등으로 반도체 산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커지며 전례 없는 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삼성전자는 올해 매 분기 주력인 반도체 부문에서 수조원의 적자를 내고 있다.
이 같은 위기 국면에도 이 회장은 "첫 번째도 기술, 두 번째도 기술, 세 번째도 기술"이라며 핵심 기술 확보를 위한 선행 투자를 주도하고 반도체 기술 인재를 격려하는 행보를 이어가는 모습이다.
삼성이 용인에 향후 20년간 300조원을 투입해 첨단 시스템반도체 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고 밝힌 것도 이 같은 맥락이다.

이 회장은 지난 3월에는 반도체연구소 신입 박사 연구원들과의 간담회에서 "반도체 연구소를 양적·질적인 측면에서 2배로 키워나갈 예정"이라며 R&D 역량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2월에는 천안과 온양 캠퍼스를 찾아 첨단 패키지 기술이 적용된 반도체 생산라인을 살펴보고 "어려운 상황이지만 인재 양성과 미래 기술 투자에 조금도 흔들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당부한 바 있다.



한편, 이 회장은 이날 반도체 전략을 점검한 뒤 삼성전자 인재개발원 콘서트홀에서 열리는 고(故) 이건희 선대회장 3주기 추모 음악회에 참석한다.
재계 관계자는 "한국 반도체 산업을 일군 이 선대회장의 업적과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위기를 넘고자 했던 기업가 정신을 기리는 것은 물론 문화·예술 인프라 육성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고자 했던 의지를 계승해 나가는 모습"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