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팔 전쟁] 지상전 땅고르기…하마스 지휘관 속속 표적공습 살해

입력 2023-10-22 18:27  

[이·팔 전쟁] 지상전 땅고르기…하마스 지휘관 속속 표적공습 살해
자택 때려 가족과 함께 폭살…"전면침공 사전단계" 관측
'하마스 궤멸' 지상전 앞서 수뇌부 없애 지휘체계 무력화하는듯



(서울=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 이스라엘을 기습 공격한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지휘관과 주요 당국자들이 이스라엘군의 표적 공습에 잇따라 살해되고 있다.
이스라엘이 하마스의 근거지인 가자지구에 지상군을 투입하기에 앞서 하마스 수뇌부를 무력화해 지휘체계를 마비시키려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21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하마스와 연계된 언론기관인 사파(Safa) 통신은 하마스 군사조직인 이즈 앗딘 알카삼 여단의 현장 지휘관 탈랄 알힌디가 이스라엘군의 공습에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탈랄은 가자지구 중부의 본인 소유 집에서 아내와 딸, 가족 구성원들과 함께 목숨을 잃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가 속했던 알카삼 여단은 이달 7일 새벽 이스라엘을 기습 공격해 1천400명을 살해하고 200명이 넘는 민간인과 군인, 외국인을 인질로 끌고 가는데 앞장선 조직이다.
영국 태블로이드 더선은 탈랄 외에 다른 하마스 지휘관들도 잇따라 제거되고 있다면서 "이건 가자지구에 대한 전면 침공의 사전 단계"라고 분석했다.
예컨대, 지난 19일에는 하마스가 이끄는 팔레스타인 국방군의 수장 제하드 메이센이 가자시티 세이크 라드완 지역에 있는 자택에서 이스라엘군의 폭격에 맞아 가족들과 함께 사망했다는 현지 언론 보도가 나왔다.
이에 앞서 17일에는 하마스의 최고 지휘관 중 한 명인 아이만 노팔이 가자지구 중심부의 알부레이지 캠프를 겨냥한 이스라엘군의 공습으로 숨지기도 했다.



알카삼 여단의 중부 사령관이자 하마스 군사위원회의 일원인 아이만은 개전후 현재까지 사망한 하마스 지휘관 중 가장 지위가 높은 인물이다.
비슷한 시각 이스라엘군은 지난 2011년 납치됐던 이스라엘군 병사 한 명과 팔레스타인 죄수 1천여명을 교환하는 협상에 관여했던 팔레스타인 고위 당국자 오사마 마지니도 폭격해 사살했다.
타스 통신에 따르면 이스라엘군 수석 대변인 다니엘 하가리 소장은 22일에는 "밤사이 (하마스의) 군사 목표물들을 공격해 하마스 미사일군 2인자를 포함한 테러범 수십명을 제거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가자지구 접경에 대규모 병력을 집결시킨 이스라엘은 연일 지상군 투입을 시사하고 있다.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부 장관은 최근 이스라엘 크네세트(의회) 외교 국방위원회에 출석해 지상전과 관련한 계획을 밝혔다.
현지 매체인 타임스오브이스라엘은 이스라엘군이 '전투 확대 계획'을 승인했으며 조만간 가자지구 지상전을 시작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 자치정부가 관할하는 요르단강 서안 일대에서는 하마스 관련자 450명을 포함, '지명수배된 팔레스타인인' 600여명을 체포하기도 했다.
이는 가자지구에 대한 지상군 투입으로 이스라엘 본토의 방어가 약해진 틈을 타 하마스나 반이스라엘 성향의 팔레스타인인들이 파괴공작이나 테러를 벌일 가능성에 대비해 후방을 안정화하려는 것으로 풀이될 수 있다.
가자지구 곳곳에는 즉각 안전지대인 남부로 이동하라는 내용이 담긴 이스라엘군의 유인물(일명 삐라)가 뿌려지고 있다. 이스라엘은 가자지구 전체 주민(230만명)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약 70만명이 현재 안전지대로 이동했다고 보고 있다.
hwangc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