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팔 전쟁] "포탄 우리 달라"…이스라엘·우크라 '동시전쟁' 무기 쟁탈전

입력 2023-10-23 12:04   수정 2023-10-23 17:14

[이·팔 전쟁] "포탄 우리 달라"…이스라엘·우크라 '동시전쟁' 무기 쟁탈전
'155mm 포탄·스마트 폭탄·스팅어 미사일' 양국 모두 필요한 무기로 꼽혀
"수요 급증으로 공급 부족 우려"



(서울=연합뉴스) 유철종 기자 =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무력 충돌이 격화하면서 미국이 그동안 전폭적 무기 지원을 해온 우크라이나는 물론 이스라엘에도 대량의 무기를 공급할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일부 무기의 공급 부족 사태가 빚어질 수 있다고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19일 대국민 연설에서 우크라이나와 이스라엘에 대한 군사 지원 필요성을 역설하며 '두 개의 전선'에서 양국을 모두 굳건히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확인했다.
하지만 미국이 이스라엘에 지원해야 할 무기 중에는 우크라이나가 러시아를 상대로 20개월간 지상전을 벌이면서 의존했던 것과 동일한 유형의 무기가 포함될 수 있어 양국 동시 지원이 난관에 부닥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NYT는 우크라이나와 이스라엘이 미국에서 경쟁적으로 제공받길 원하는 주요 무기로 155mm 포탄과 스마트 폭탄, 스팅어 미사일 등을 들었다.
우선 155mm 포탄은 이스라엘과 우크라이나가 모두 수십 km 내의 목표물 타격을 위해 집중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전 개전 이후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200만 발 이상의 155mm 포탄을 보냈고, 유럽은 이보다 수십만 발 더 많은 양을 제공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한 고위 관리는 "서방의 탄약 비축량이 이제 바닥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1월 미국 국방부는 중동 지역 수요에 대비해 이스라엘에 비축하고 있던 155mm 포탄 수십만 발을 우크라이나로 보낼 것이라고 밝혔고 실제로 겨울 동안 이스라엘 비축분의 절반 정도가 빠져나갔다.
미국 국방부는 이제 남은 포탄 중 일부를 이스라엘군에 지원할 계획이다.


미국과 유럽의 제조업체들은 탄약 생산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우크라이나와 이스라엘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나토 동맹의 비축량을 다시 채우는 데는 몇 년이 걸릴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유도장치가 달린 스마트 폭탄도 우크라이나와 이스라엘이 모두 필요로 하는 무기다.
지난 7일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 공격 이후 미국이 이스라엘에 보낸 첫 번째 무기도 GPS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장착된 소구경 폭탄 약 1천발이었다.
이스라엘은 전투기에서 발사할 수 있는 이같은 소구경 유도 폭탄을 더 많이 제공해 달라고 미국을 압박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은 이미 우크라이나에도 지상 발사 스마트 폭탄을 올가을 중에 제공하기로 약속했다.
전문가들은 미국 국방부가 2018년부터 3만4천발 이상의 스마트 폭탄을 비상용 재고로 조달해 놓은 상태라 당분간은 이스라엘과 우크라이나 모두의 수요를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밖에 작고 가벼우며 휴대성이 뛰어난 어깨 견착용 스팅어 미사일도 양국이 모두 절실히 필요로 하는 무기다.
이미 미국에서 2천 대 이상의 스팅어 미사일을 제공받은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무인기(드론) 공격이나 공중 공격 방어를 위해 스팅어 미사일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대공 방어를 위해 명성 높은 '아이언 돔'(로켓포·미사일 방어체계)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지만 곧 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자지구 지상전을 위해 스팅어 미사일이 절실한 상황이다.
스팅어 미사일은 고가의 패트리엇 방공 미사일보다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하마스의 값싼 로켓과 무인기를 격추하는데 효율적일 것이기 때문이다.
워싱턴 소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선임 고문 마크 캔시언은 "스팅어 미사일의 재고가 극도로 제한적이고 새로운 생산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면서 "공급 부족 사태가 빚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cjyo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