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네스 최고령 개 '보비' 31세로 세상 떠나…출생 직후 죽을 뻔

입력 2023-10-24 01:04   수정 2023-10-24 13:55

기네스 최고령 개 '보비' 31세로 세상 떠나…출생 직후 죽을 뻔


(런던=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최고령 개 기네스 세계 기록을 가진 포르투갈 '보비'가 31년 165일 만에 세상을 떴다.
BBC, 로이터 등은 23일(현지시간) 포르투갈의 대형 목축견인 '하페이루 두 알렌테주'종 수컷인 보비가 21일 집에서 죽었다고 보도했다.
보비를 여러 차례 본 수의사 캐런 베커 박사는 소셜미디어에 이를 공개하며 "보비를 사랑한 이들에게 1만1천478일은 절대 충분치 않다"고 말했다.
1992년 5월 11일생인 보비는 올해 2월 기네스에서 세계 최고령 개로 인정받았다. 1939년에 29세 5개월로 죽은 호주 블루이의 기록을 갈아치운 것이다.
보비의 나이는 포르투갈 국립 수의사 협회에서 관리하는 정부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증됐다.
이 종의 평균 수명은 12∼14년이라고 스카이뉴스가 전했다.
보비는 포르투갈 서해안 시골 마을 콘케이로스에서 사형제로 태어났으며, 내내 주인인 코스타 가족과 살았다.
보비는 태어난 지 얼마 안 돼 죽을 뻔했으나 운 좋게 살아남았다.
당시 코스타 가족의 집엔 동물이 너무 많았기 때문에 강아지가 태어나면 일반적으로 구덩이에 묻었다.
그러나 보비는 별채 나뭇더미에 숨는 행운을 얻었고, 며칠 뒤 8살이던 레오넬씨와 형제들이 발견해 몰래 돌보다가 가족으로 들였다.
레오넬씨는 앞서 로이터 통신에 "일단 개가 눈을 뜨면 부모님이 땅에 묻지 못할 거란 걸 알았다"고 말했다.
레오넬씨는 2월 기네스 기록 인정 당시 보비에 관해 2018년 호흡 곤란으로 갑자기 병원에 입원한 일 외에는 비교적 편안한 삶을 즐겼다고 말했다.
다만, 죽기 전에는 잘 걷지 못하고 시력도 나빠졌다.
베커 박사는 "레오넬씨에게 보비의 장수 비결을 물었더니 즉시 나온 답은 '좋은 영양, 자연과 계속 접촉, 환경을 탐구할 수 있는 자유, 수의사의 꾸준한 관리, 그리고 사랑이다. 보비는 많이 사랑받는다는 걸 알았다'였다"고 전했다.
레오넬씨는 "우리가 먹는 걸 개들도 먹었다"며 다만 보비 음식은 물에 담가서 양념을 없애고 줬다고 말했다고 가디언지가 전했다.
보비의 모견도 18세까지 살았고, 가족의 또 다른 개도 22세까지 사는 등 장수했다.
mercie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