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팔 전쟁] "총리 아들은 동원령 회피?" 이스라엘 예비군 부글부글

입력 2023-10-24 18:00   수정 2023-10-25 12:09

[이·팔 전쟁] "총리 아들은 동원령 회피?" 이스라엘 예비군 부글부글
전세계 총동원령 속 '미국 체류 중' 네타냐후 장남은 귀국 안해


 (서울=연합뉴스)김정은 기자 =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를 상대로 한 전쟁에 참전한 이스라엘 예비군들이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의 장남이 미국에 머물면서 고국으로 돌아오지 않자 조국을 버렸다며 규탄하고 있다.
23일(현지시간) 영국 일간지 더타임스에 따르면 이스라엘은 자국을 공격한 하마스를 상대로 전쟁을 선언하면서 현역 17만명에 예비군 30만명을 소집하고 전 세계 예비군들에게 총동원령을 내렸다.
수백명의 이스라엘인들이 참전을 위해 고국으로 돌아왔다.
그러나 올해 초 미국 플로리다로 떠난 네타냐후 총리의 장남 야이르 네타냐후는 아직 미국에 머무르고 있다. 그는 32세로, 예비군 복무 대상이다.
한 군인은 "내가 최전방에 있는 동안 야이르는 마이애미 비치에서 인생을 즐기고 있다"고 말했다.
이란의 지원을 받는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와의 교전이 격화하고 있는 이스라엘 북부 전선의 한 예비군은 야이르가 참전하지 않은 것이 사병들 사이에서 불신과 분노를 부채질하고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그는 "고국의 가족을 보호하기 위해 일터와 가족과 아이들을 떠나고 있는 것은 이러한 상황에 책임이 있는 이들이 아니라 우리"라면서 "우리의 형제와 아버지, 아들들은 모두 최전방으로 가고 있는데 야이르는 아직 여기 없다. 이는 이 나라의 리더십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야이르는 전투병으로 복무한 적은 없으며 이스라엘군(IDF) 대변인실에서 일하며 군 의무 복무를 마쳤다.
야이르는 최근 이스라엘 내부적으로 수십만명이 참여한 격렬한 시위와 야권의 반발을 불러온 네타냐후 정부의 사법개혁 정국에서 소셜미디어 활동으로 논란이 된 뒤 미국으로 떠났다.
그는 시위대를 "테러리스트"라고 부르면서 미국이 이같은 사태에 자금을 댔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더타임스는 복무를 위해 고국으로 돌아온 이들 모두가 최전선으로 가는 것은 아니며, 예비군들과 마찬가지로 다수가 IDF나 비정부기구 활동을 자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야이르는 현재 인스타그램을 통해 전쟁 피해자와 12만명의 이스라엘 피란민 지원을 위한 비정부기구의 활동을 알리고 있다.
하마스와 대치하는 이스라엘 남부 전선으로 배치될 예정인 또 다른 한 예비군은 "나는 내 일과 삶, 가족이 있는 미국에서 고국으로 돌아왔다"면서 "이처럼 중대한 시기에 그곳에 머무르면서 내 조국과 우리나라 사람들을 버려서는 안 된다. 총리의 아들은 어디 있는가? 그는 왜 이스라엘에 없는가?"라고 반문했다.
k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