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도시는 안받겠다는데…美세인트루이스 "불법이주민 환영"

입력 2023-10-25 07:06  

다른 도시는 안받겠다는데…美세인트루이스 "불법이주민 환영"
인구 감소·노동력 부족 대책으로 수용 추진…정착지원 프로그램도 마련



(시카고=연합뉴스) 김현 통신원 = 미국 시카고가 '성역도시'(불법체류자 보호도시)를 자처하다 떠안게 된 대규모 중남미 출신 불법입국자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는 반면 인근 도시 세인트루이스는 중남미 출신 이주 노동자 영입에 총력을 쏟고 있다.
24일(현지시간) 지역 언론들에 따르면 작년 8월 이후 미국 남부 국경지대에서 시카고로 이송된 중남미 출신 불법입국자 일부가 조만간 세인트루이스로 이동할 전망이다.
이민자와 난민의 정착을 지원하는 민간 비정부기구(NGO) '인터내셔널 인스티튜트 오브 세인트루이스'(IISTL)는 "세인트루이스는 지속적인 인구 감소로 노동력 부족 상태에 직면해있다"며 "현재 시카고에 머무는 중남미 출신 이주민 가운데 일할 준비가 되어있는 이들을 세인트루이스로 데려가겠다"고 밝혔다.
칼로스 라미레즈 IISTL 부회장은 최근 시카고에서 시카고시 이민 담당 부시장을 만나 협력 방안을 논의했으며 생산적인 대화를 나눴다면서 "세인트루이스는 노동력 보강을 위해 중남미 출신 이주민 리쿠르트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시카고는 지난 14개월 새 1만9천여 명에 달하는 불법입국자가 이송되면서 거처 마련과 지원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 당국자들이 "수용 한계를 넘어 위기에 처해 있다"며 이송 중단을 요구했으나 버스 이송은 계속되고 있다.
시카고가 이들을 세인트루이스로 재이송할 경우 세인트루이스에는 '영구적 이주 노동자' 유치 기회가 될 수 있다.
IISTL은 앞서 지난달 '히스패닉 문화유산의 달'을 맞아 새로운 '라티노 아웃리치 프로그램'(Latino Outreach Program)을 발족했다.
세인트루이스에 정착하는 중남미 출신 이주민들에게 3개월간 무상 주택 지원, 6개월간 전화·인터넷 서비스 무료 제공, 영어·컴퓨터 교육, 이민·노동 허가 법률 지원, 직업 훈련, 취업 알선 등을 하는 내용이다.
라미레즈 부회장은 "이주민들은 비영리단체 '콜렉티브 스레드'(Collective Thread) 등에 고용돼 봉제·제조·배관기술 등을 배울 것"이라며 "곧 노동 허가서를 받고, 궁극적으로 이민 서류도 갖추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시카고 방문은 시작일 뿐 앞으로 (불법입국자들이 이송된 또 다른 도시) 뉴욕과 (남부 국경 도시) 엘파소, (미국령 중미 국가) 푸에르토리코까지 직접 방문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주민용 임시 숙소 침상을 곧 100개로 늘리고 1년 내 500개까지 늘리는 것이 목표다. 점진적으로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부연했다.
조 바이든 행정부는 베네수엘라·니카라과·쿠바·아이티 등 4개국 출신을 대상으로 '인도적 임시 체류 허가'(humanitarian parole)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미국에서 재정적 후원자를 찾을 시 최대 2년까지 합법적으로 거주하며 일할 수 있도록 한 프로그램으로, 이를 통해 매달 최대 3만 명까지 입국이 허용된다.
하지만 미국 50개 주 가운데 21개 주는 지난 2월 이 같은 조치를 바이든 행정부의 월권행위이자 위법 행위로 규탄하며 시행 중단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chicagor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