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동맹 70주년이니까"…이례적으로 채택되는 '김치 결의안'

입력 2023-10-26 07:20  

"한미동맹 70주년이니까"…이례적으로 채택되는 '김치 결의안'
하원 당초 "외국 음식 기념일 전례 없다" 난색…여야 지도부 설득해 성공



(뉴욕=연합뉴스) 고일환 특파원 = 미국 하원이 연방 정부차원에서 '김치의 날'을 기념하기로 한 것은 쉽지 않은 결정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결의안 초안 작성부터 정치권 설득 작업을 주도한 미주한인이민사박물관(MOKAH·관장 김민선)은 25일(현지시간) 결의안 채택 과정에서 겪은 난관을 소개했다.
미국에서 '김치의 날'을 기념하자는 움직임은 지난해 7월부터 본격화됐다.
미주한인이민사박물관은 당시 하원 다수당이었던 민주당의 중진 캐럴린 멀로니 전 의원을 대표발의자로 내세워 결의안을 처음 제출했다.
그러나 중간선거를 앞두고 발의된 이 결의안은 회기 만료로 폐기됐다.
이에 올해 하원 다수당이 된 공화당의 영 김(캘리포니아) 의원의 대표 발의로 결의안이 다시 제출됐지만, 연방 정부의 기념일과 관련한 법안을 관장하는 하원 감독위원회가 난색을 보였다.
뉴욕이나 캘리포니아 등 개별 주(州) 차원에서 외국의 전통 음식을 기념하는 사례는 적지 않지만, 연방 정부 차원에서는 외국 음식을 기념일로 지정한 전례가 없다는 이유에서였다.
이에 따라 김 의원과 미주한인이민사박물관은 결의안에 한미동맹에 대한 부분을 좀 더 강조한 뒤 공화당과 민주당 지도부에 대한 설득에 나섰다.
수정된 결의안에는 "2023년은 미국에 첫 한국인 이민자가 온 지 120주년이 되는 해이고, 한미동맹 70주년이다"라고 적시됐다.
또한 "미국에서 활발하게 성장하는 한인공동체는 과학과 법률, 경제, 예술 등 많은 분야에서 큰 공헌을 하고 있다"는 내용도 포함했다.
김치라는 음식뿐 아니라 한미동맹과 한인사회까지 언급한 결의안 내용에 결국 양당 지도부도 'OK' 사인을 냈다는 것이 김민선 이민사박물관장의 전언이다.
또한 표결도 못하고 폐기된 지난해 첫 결의안의 사례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결의안을 조속히 채택해달라고 설득하는 것도 만만치 않은 작업이었다.
그러나 결국 하원에선 '당과 상관없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굳이 김치의 날 결의안에 반대할 필요가 없다'는 분위기가 조성됐다.
양당 지도부의 의견이 모아지자 감독위도 표결 없이 본회의에서 결의안을 발표하는 형식으로 채택하자는 방안을 제시했다는 것이 김 관장의 설명이다.
뉴욕한인회장 출신인 김 관장은 "미국 연방 정부가 한인사회의 헌신에 감사의 뜻을 표하게 된 것은 한인 이민사에 기념비적인 사건"이라며 "재외동포의 한사람으로서 김치 문화를 다민족 국가인 미국 사회에 새로문 문화로 정착시키는 발판이 된 데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kom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