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현장] 원희룡 "양평고속道, 타진요 생각난다"…'장독' 논쟁도

입력 2023-10-27 11:46   수정 2023-10-27 16:23

[국감현장] 원희룡 "양평고속道, 타진요 생각난다"…'장독' 논쟁도
野 김민기 "장독 왜 옮겼냐니까 장맛 좋아졌다?", 심상정 "장독 깨지는 소리만"
與 김정재 "정권 바꾸고 장독 옮겼다는 말은 잘못…文정부 때 예타통과"
원희룡 '타진요 무슨 뜻' 질문에 "찾아보라"…"답변태도 오만하다" 질책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2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토교통부를 대상으로 한 종합 국정감사에서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을 두고 야당 의원들과 원희룡 국토부 장관 사이에 설전이 벌어졌다.
야당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국토부 장관은 양평고속도로 의혹 제기를 '날파리 선동'으로 비하하는 등 일관되게 국회를 무시해 왔다"며 원 장관에게 사과받을 것을 같은 당 소속 김민기 국토교통위원장에게 요청했다.
이에 김 위원장이 원 장관에 사과 의사를 묻자, 원 장관은 "넉 달째 양평고속도로가 외압에 의해 특혜로 변경했다고 주장하는데, 단 하나의 근거도 없이 지엽적 사안과 실무자에 대한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며 "이것은 '타진요'를 생각나게 한다"고 말했다.
타진요는 2010년 그룹 에픽하이 소속 가수 타블로의 학력 위조 의혹을 제기한 인터넷 카페 '타블로에게 진실을 요구합니다'를 줄인 말이다. 대중의 근거 없는 의혹 제기를 가리키는 관용구로 쓰인다.
김 위원장이 '타진요가 무슨 뜻이냐'라고 되묻자 원 장관은 "찾아보라"고 짧게 응수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원 장관에게 내년 양평고속도로 관련 예산으로 123억원이 편성된 점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원 장관은 "의혹이 근거 없다고 밝혀지고, 타당한 노선으로 진행할 여건만 되면 언제든 조속히 재개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이 문제는 장독을 왜 옮겼느냐고 묻자, '옮기고 보니 장맛이 더 좋아졌다'고 주장하는 것과 같다"며 "왜 정권이 바뀌고 옮겨졌느냐가 의혹의 핵심인데, 옮겨놓고 장맛 좋다는 것은 논리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과할 생각이 없으면 하지 말라. 그러나 사과하는 게 장관이나 정권에 유익할 것 같다는 생각"이라고 했다.
민주당 민홍철 의원은 "야당 입장에서는 사업 백지화 등 분란을 일으킨 데 대해 장관에게 사과 요구를 할 수 있다"며 "거기에다 '타진요'라고 답하는 것은 장관이 국회에서 할 답변은 아니라고 본다"고 비판했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도 "장독 깨지는 소리만 반복되는 것 같다"며 "누가 왜 변경했는지 투명하게 밝혀야 할 책임은 야당 의원들이 아닌 장관에게 있다"며 원 장관을 압박했다.
이에 여당 간사인 국민의힘 김정재 의원은 "정권을 바꾸고 장독을 옮겼다는 말은 잘못됐다"라며 "예비타당성 조사는 분명히 문재인 정부 때 통과시킨 것이고 정해진 노선도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김 위원장은 이후 원 장관이 '타진요의 의미를 찾아보라'는 취지의 답변을 한 데 대한 경위를 물었고, 원 장관은 "자세히 설명해 드리는 게 회의 진행에 도움이 안 될 것 같아서 그랬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적어도 위원장의 말에 장관이 저잣거리에서 길을 물을 때 답하듯이 하면 되겠나. 매우 적절하지 않고 굉장히 오만하고 거만하다. 오늘 답변 태도를 똑바로 하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