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대 금리 적금까지…'과열 조짐' 은행권에 당국 거듭 경고

입력 2023-10-29 06:05  

13%대 금리 적금까지…'과열 조짐' 은행권에 당국 거듭 경고
4%대 정기예금·10%대 적금 대세로…입소문 타고 인기
당국 "내달이 고비" 긴장 속 은행들은 '마이웨이'



(서울=연합뉴스) 금융팀 = 최근 은행들의 수신금리 인상 경쟁이 심상치 않다. 최고 금리 연 13%대 적금까지 등장하는 등 과열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유치한 고금리 예·적금 만기 도래로 자금 수요가 커진 상황과 맞물려 당분간 경쟁 심화 흐름이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은행들이 수신금리를 일제히 올리면 제2금융권은 더 큰 폭으로 금리를 인상할 수밖에 없다.
이에 따른 유동성 불안과 건전성 악화 등을 우려한 금융당국은 시장금리 상승 폭을 넘어선 과도한 수신 경쟁에 거듭 경고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 특판 고금리 예·적금 속출…입소문 타고 인기
최근 은행들의 자금 확보를 위한 예·적금 금리 인상이 눈에 띄게 늘었다. 연 10%대 적금 상품이 적지 않게 팔린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 중 전북은행의 'JB슈퍼시드 적금'은 기본 연 3.60%에 최고 연 13.60% 금리를 제공한다. 지난 5일부터 내년 3월 말까지 판매하는 특판 상품이다.
광주은행의 '광주은행제휴적금with유플러스닷컴'은 기본 금리가 연 3.00%, 최고 금리가 연 13.00%에 달하는 적금이다. 5천좌 한도로 올해 말까지 판매한다.
우리은행의 '데일리 워킹 적금'(최고 연 11.00%)과 '우리 사장님 활짝 핀 적금'(최고 연 10.00%), KB국민은행의 '온국민 건강적금-골든라이프'(최고 연 10.00%) 등도 연 10% 넘는 이자를 준다.
정기예금의 경우 연 4%대 상품이 대세가 돼 가고 있다.
IBK기업은행의 'IBK D-Day통장'은 기본 금리와 최고 금리가 연 4.35%로 같은 정기 예금이다. 최대 2억원을 예치하면 1년 만에 세금 떼고 736만원을 이자로 받을 수 있다.
SC제일은행이 내놓은 'e-그린세이브예금'은 최고 연 4.35% 금리로 10억원까지 받아준다.
상당수 고금리 상품은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등에 등록돼 있지 않지만, 발 빠른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높은 인기를 끄는 것으로 알려졌다.


◇ 금융당국 "수신금리 계속 모니터링 중…11월이 고비"
은행들의 수신 경쟁이 과열되면 조달 비용이 상승하면서 대출금리도 따라 오르는 악순환이 발생한다. 시중 유동성을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될 수도 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25일 전국 10개 시중은행 부행장을 불러 '은행권 자금 조달·운용 간담회'를 개최한 자리에서 이 같은 우려를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간담회에서 "시장금리 상승 폭을 초과하는 과도한 수신 경쟁을 자제해달라"는 취지로 당부했다고 복수의 참석자들이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전했다.
아울러 "은행채 발행 규제 완화로 채권시장에 부담을 주지 않으려면 금리 경쟁도 자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고 한다.
앞서 금융당국은 월별 만기 도래 물량의 125%를 넘지 못하게 했던 은행채 발행 한도를 4분기부터 폐지하기로 했다. 은행들의 수신 경쟁 과열을 막기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해석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통화에서 "수신금리를 계속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다음 달까지 고금리 예금 만기를 조심스럽게 관리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혹시 은행들이 (고금리 수신으로) 달리게 되면 2금융권 전체가 위험해질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 적금은 '미끼'…예금은 조건 없이 최대 10억씩 유치
한 번에 목돈을 붓는 정기예금은 고금리라도 복잡한 조건이 붙은 경우가 거의 없다.
대표적으로 경남은행의 '올해는예금[시즌3]'(최고 연 4.30%)은 가입일 기준 12개월 이내 정기예금 신규·해지 이력만 없으면 1인당 최대 10억원까지 예치할 수 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통화에서 "정기예금은 수신 조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그만큼 적금에 비해 허들이 낮다"며 "예금금리가 전반적으로 오르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다만, 고금리 적금은 충족하기 어려운 조건이 붙은 경우도 심심치 않게 발견된다. 금융 소비자 입장에선 '옥석'을 가릴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우리은행의 '데일리 워킹 적금'으로 최고 금리 연 11.00%의 혜택을 받으려면 입금일마다 은행 만보기 기준으로 1만보 이상 걸어야 한다.
부산은행의 '너만 Solo 적금'은 가입 기간 중 결혼에 골인하되 부부 각자 적금을 부어야 하고 만기 때 같은 은행의 주택청약종합저축도 갖고 있어야 최고 연 8.90%의 금리가 인정된다.
신한은행의 '신한 SK LPG 쏠쏠한 행복 적금'(최고 연 7.00%)에는 SK LPG 충전소 VIP 등급, SH수협은행의 'Sh수산물을 좋아海 적금'(최고 연 7.00%)에는 10만원 이상 수산물 구입 조건이 각각 붙어있다.
대부분 신규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이런 적금은 고객 유치를 위한 미끼 상품으로 기획되는 측면이 크다는 게 은행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신호경 임수정 한지훈 민선희 기자)
hanj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