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팔 전쟁] "이스라엘 정보 수장, 카타르 등장…인질 협상에 진전"

입력 2023-10-31 11:48  

[이·팔 전쟁] "이스라엘 정보 수장, 카타르 등장…인질 협상에 진전"
美악시오스, 소식통 인용 보도…"카타르 고위 당국자 회동"
인질들 엇갈린 생사…여군은 구출, 20대 여성은 참수당해


(서울=연합뉴스) 이도연 기자 = 이스라엘 정보기관 모사드의 수장이 카타르를 직접 찾아가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에 납치된 인질 석방을 논의했다고 미국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가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악시오스는 소식통을 인용해 데이비드 바르니아 모사드 국장이 이스라엘이 지상전을 확대하기 시작한 지난 주말 도하를 방문, 카타르 고위 당국자들과 인질 석방에 대해 논의했다고 전했다.
바르니아 국장과 카타르 당국자들 간 논의가 긍정적이고 건설적이었지만, 돌파구를 찾지는 못했다고 소식통들은 말했다.
다만 다른 소식통 한 명은 논의에 진전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이스라엘, 카타르 당국은 각각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하마스는 지난 7일 가자지구 장벽을 넘어 이스라엘 남부로 침투해 군인과 민간인을 학살하고 인질로도 끌고 갔다.
카타르는 하마스의 유일한 대외 협상 창구로 인질 석방을 중재해왔다.
이스라엘군은 지금까지 집계한 인질은 240명에 이르며, 외국인도 포함돼 있다.
특히 이스라엘 내각은 지난 26일 카타르 중재가 결실을 내지 못한다고 보고 가자지구에서 지상전 확대를 결정했다고 이스라엘 당국자들은 전했다.
이같은 결정에는 하마스가 현재 억류하고 있는 인질의 명단을 카타르를 거쳐 이스라엘에 제공하는 것을 거부한 점도 부분적으로는 영향을 미쳤다고 이들은 덧붙였다.
하마스는 카타르에 인질 신원과 위치를 파악 중이라고 했으나 이스라엘 정부는 이러한 입장이 시간을 벌고 지상전을 막으려는 전술에 불과하다고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지난 28일 지상 작전이 '두 번째 단계'에 들어섰다면서 지상 군사작전이 인질 구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30일에도 네타냐후 총리는 "이스라엘군의 가자지구 지상 작전과 하마스에 대한 압박만이 이스라엘 인질 석방에 대한 희망"이라며 국제사회의 휴전 요구에 응하지 않을 뜻을 확실히 밝혔다.


이런 가운데 하마스가 납치해 가자지구로 끌고 간 인질들의 생사가 엇갈리고 있다.
이스라엘군과 정보기관 신베트는 30일 공동성명을 통해 지난 7일 하마스에 인질로 잡혔던 오리 메기디시 이병을 구출했다고 밝혔다.
성명은 "메기디시 이병은 지난밤 지상 작전 도줄 구출됐다"고 설명했으나 구체적인 정황은 공개하지 않았다.
메기디시 이병은 지난 7일 가자지구 동부에 있는 나할 오즈 군기지에 있다가 하마스 대원들에게 잡힌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스라엘 남부 음악 축제에 갔다가 하마스에 의해 납치된 20대 독일계 이스라엘 여성 샤니 룩은 하마스에 의해 참수된 것으로 확인됐다.
소셜미디어(SNS)에 올려진 동영상을 보면, 하마스 조직원들은 이 여성을 반나체 상태로 끌고다녔으며, 그에게 침을 뱉기도 했다.


이츠하크 헤르초그 이스라엘 대통령은 독일 빌트와 인터뷰에서 이 여성이 가자지구로 끌려간 뒤 참수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헤르초그 대통령은 "샤니 룩이 살해된 것으로 확인돼 진심으로 유감"이라며 "고인의 머리뼈를 발견했는데, 이는 이스라엘인들을 공격하고, 고문하고, 살해할 때 그야말로 참수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dy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