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이달의 수산물'에 참조기·해삼…해양생물에 향고래

입력 2023-10-31 11:13  

11월 '이달의 수산물'에 참조기·해삼…해양생물에 향고래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해양수산부는 11월 이달의 수산물로 참조기와 해삼을 선정했다고 31일 밝혔다.
참조기는 예로부터 임금님 수라상과 제사상 등에 빠지지 않는 생선이다. 제철인 9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맛이 더욱 좋다고 한다. 라이신이 풍부해 소화에 좋은데 '본초정화'에는 '숙식(宿食·하루가 지나도 소화가 되지 아니하고 위장에 남아있는 음식물)을 소화한다'라고 나오고, '동의보감'에는 '배가 불러 오른 것을 치료한다'고 기록돼 있다.
해삼은 '바다의 삼'이라고 불릴 만큼 영양소가 풍부하다. 10월부터 11월까지가 제철인 해삼은 신선할수록 돌기가 많이 솟아 있으며 살이 단단하고 육질이 쫄깃하다. 해삼은 가위나 칼로 양쪽 끝의 입과 항문을 자른 뒤 내장을 제거하고 깨끗하게 씻은 후 취향에 따라 양념과 함께 먹으면 된다.
이달의 수산물을 비롯한 수산물 관련 정보는 어식백세(https://blog.naver.com/korfish01?proxyRefere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수부는 11월 이달의 어촌 여행지로 '2023년 일등어촌'으로 선정된 충청남도 서산시 중리마을과 '숙박부문 일등어촌'인 강원특별자치도 속초시 장사마을을 선정했다.
서산 중리마을은 세계 5대 청정 갯벌 중 하나인 가로림만에 있어 넓게 펼쳐진 갯벌에서 바지락, 고둥 등을 잡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속초 장사마을은 숙박시설의 안전, 위생 상태, 운영 관리가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11월 이달의 어촌 여행지에 관한 자세한 관광 정보는 바다여행 누리집(www.seantou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수부가 선정한 11월 이달의 해양생물은 소설 '모비딕'에 나오는 향고래(Physeter macrocephalus)다.
고래는 크게 수염고래와 이빨고래로 구분되는데 향고래는 현존하는 이빨고래 중 가장 큰 종으로 수컷의 경우 몸길이가 최대 18m, 몸무게는 57t(톤)에 각각 달한다.
해수부는 2007년부터 향고래를 해양보호생물로 지정해 보호하고 있다.
이달의 등대는 마산항서파제제 서단등대가 선정됐으며 이달의 해양유물은 '어해도 6폭 병풍'이, 이달의 무인도는 경남 하동군 진교면 양포리에 있는 쫑기도가 각각 선정됐다.
y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