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기대며 8년째 함께 유방암 투병' 캐나다 쌍둥이 자매

입력 2023-11-01 16:10  

'서로 기대며 8년째 함께 유방암 투병' 캐나다 쌍둥이 자매
같은 유전자 변이…"투병 함께 하며 두려움 이길 수 있어"



(밴쿠버=연합뉴스) 조재용 통신원= 같은 유방암 4기 상태에서 함께 투병하는 쌍둥이 자매 사연이 캐나다 한 방송에 보도됐다.
31일(현지시간) CTV에 따르면 앨버타주에 사는 코니 클레이스와 코트니 드로버 자매(37)는 진단과 수술, 치료를 내내 함께하며 8년째 유방암에 맞서고 있다.
두 자매는 한목소리로 "처음엔 너무 놀라 힘들었지만, 서로가 없으면 혼자서는 상상도 못 할 일이에요"라고 말했다.
이들이 유방암 확진을 받은 때는 지난 2015년. 두 사람 나이 겨우 29살이었다.
먼저 '5분 차' 언니 드로버가 3기 유방암 판정을 받았고, 두 달 후 동생도 유방암 진단이 나왔다.
드로버는 "의사들도 암에 걸리기는 너무 젊은 나이라고 했지만, 동생의 암을 발견하곤 마음이 무너져 내렸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정밀 검사 결과 두 사람은 유전성 유방암을 유발하는 BRCA2 변이 유전자를 보유하고 있었다. 이후 다른 동생과 이모도 검사했고 모두 같은 유전자를 발견했다고 한다.
담당 의사는 두 자매처럼 불과 두 달 사이 같은 유방암을 발견한 사례를 본 적이 없다면서 "이렇게 젊은 나이로는 지극히 특이하다"고 말했다.
해당 유전자로 생애 중 유방암이 발병할 확률이 70%가량이지만 대부분 40, 50대에 발병하는 사례가 많다고 한다.
두 자매는 진단 이듬해 수술을 각각 받았다. 이후 언니가 방사선 치료를, 동생은 약물 치료에 들어갔다.
치료 경과가 좋아 몇 해간 투병을 이어갔지만 2020년엔 두 사람 모두 암이 전이됐다는 판정을 받았다.
그러나 두 사람은 투병 여정을 함께 하면서 두려움을 이길 수 있고 서로에 의지해 최대한의 삶을 살아갈 수 있다고 전했다.
자매의 또 다른 힘은 가족이다. 각각 남편이 있고 드로버에게는 아이도 셋이다.
동생 클레이스는 "어느 날 약효가 없어지거나 병세가 악화할 수 있겠지만 적어도 지금은 그렇지 않다"면서 "우리는 매일 최대한(의 힘)을 발휘해 살고 있고, 우린 서로에 기댈 수 있다"고 말했다.


jaey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