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 기업으로 나아가자"…대우건설 창립 50주년 기념식

입력 2023-11-02 09:38  

"100년 기업으로 나아가자"…대우건설 창립 50주년 기념식
해외 시장 확대·미래 먹거리 확보 위한 투자 지속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1973년 문을 연 대우건설[047040]이 지난 1일 창립 50주년을 맞았다.
대우건설은 이날 서울 중구 대우건설 본사에서 임직원 2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50주년 기념식을 열어 100년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각오를 다졌다.
백정완 대우건설 사장은 기념사에서 "이제껏 선배들이 일궈온 대우건설의 50년을 넘어, 고객과 임직원 모두가 함께 성장하고 행복을 나누는 우리들만의 이야기로 새로운 역사를 채워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모험을 두려워하지 않는 대우건설인의 내재된 DNA를 발현해 국내를 넘어 해외 곳곳에 우수한 시공 능력을 알리고, 건설을 넘어 제2의 성장엔진을 발굴해 새로운 차원의 대우건설로 변모하는 50년을 만들어가자"고 주문했다.
대우건설은 지난 50년간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견인차 구실을 하며 대표 건설사로 발돋움했다.
1998년 외환위기를 거치며 2000년 12월 대우그룹에서 독립한 이후 수차례 대주주가 바뀌는 역경 속에서도 국내외 건설산업을 선도해왔다.
대우건설은 100년 기업으로의 도전을 위해 해외건설 시장 확대와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한 투자를 지속 확대할 방침이다.
이미 전통적으로 강점을 가진 나이지리아, 이라크, 베트남, 리비아 등 거점시장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업 영역을 확대하는 한편 신시장 개척도 추진 중이다.
최근에는 체코, 폴란드에서 진행되고 있는 신규 원전 사업에 팀코리아의 시공주간사로 참여하면서 유럽시장 진출도 가시화되고 있다. 특히 정원주 대우건설 회장이 직접 나서 나이지리아, 베트남, 필리핀, 투르크메니스탄, 케냐 등의 국가정상급 지도자들을 만나며 수주 확대를 위해 힘쓰고 있다.
이와 함께 도심항공교통(UAM) 사업 진출을 위한 국토교통부의 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사업에 컨소시엄 주관사로 참여하고, 신재생 친환경 에너지 분야 강화를 위해 육상·해상 풍력발전, 소형모듈원전(SMR) 등에도 투자하며 경험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수소융합 얼라이언스'(H2Korea)에서 주관하는 수전해기반 수소생산기지 구축 공모사업에 한국동서발전과 공동으로 참여하는 등 국내 수소사업도 추진 중이다.
무엇보다 중흥그룹 편입을 통한 지배구조 안정화가 100년 기업을 위한 도전에 중요한 토대가 될 것이라고 대우건설은 밝혔다,
그룹 편입 이후인 지난해 대우건설은 연간 매출 10조4천192억원, 영업이익 7천600억원을 올리며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부채비율은 지난해 말 199.1%에서 올해 3분기말 176.6%로 감소하는 등 체질 개선을 이뤄냈다.
luc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