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팔 전쟁] 러 외무 "가능한 한 빨리 휴전 이뤄져야"

입력 2023-11-04 03:07  

[이·팔 전쟁] 러 외무 "가능한 한 빨리 휴전 이뤄져야"
"휴전 직후엔 팔레스타인 국가 건립 협상 재개해야"
팔 자치정부 수반 방러 연기…"상황 어려워"


(모스크바=연합뉴스) 최인영 특파원 =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부 장관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하마스가 전쟁을 멈추도록 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보고 있다고 3일(현지시간) 밝혔다.
라브로프 장관은 이날 모스크바에서 살렘 압둘라 알 자베르 알 사바 쿠웨이트 외무장관과 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즉각적인 휴전을 이루고, 인도주의 회랑을 열어 새로운 희생자가 나오지 않도록 하고 피해를 본 민간인에게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긴급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어렵다는 것은 명백하지만, 휴전되는 즉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정에 따라 1967년 국경선 내에서 이스라엘과 평화적이고 안전하게 공존할 수 있는 팔레스타인 국가를 건설하기 위한 직접 협상을 재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팔레스타인 국가를 건설하지 않고 팔레스타인인들을 가자지구에서 다른 나라로 이주시키려는 계획들을 경계하고 있다면서 "이런 방안들은 중동 평화와 안보를 보장하지 못한다"고 비판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유엔 안보리 회의에서도 휴전 요구를 지속할 방침이며, 국내외 공관을 통해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이집트 측과 연락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러시아가 아랍·아프리카 국가들이 정상회의를 통해 도출할 가자지구 관련 공동 입장에 관심이 많다면서 "이 복잡한 문제에 대한 '아랍 해법'을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러시아 외무부는 오는 15일로 예정된 마무드 아바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의 러시아 방문 일정이 팔레스타인 측 요청으로 연기됐다면서 "그들은 현 상황이 어렵고 아바스가 그 지역을 떠날 수 없다는 사실을 언급했다"고 밝혔다.
외무부는 또 라브로프 장관이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에게 러시아의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CTBT) 비준 철회 통지서를 보냈다고 설명했다.
러시아는 2000년 CTBT에 비준했으나, 전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CTBT 비준 철회 법안에 서명하면서 23년 만에 비준을 철회했다.
외무부는 불가리아가 러시아 신문 '로시이스카야 가제타'의 알렉산데르 가착 기자에 대해 "국가 안보를 위협한다"며 추방 명령을 내린 것에 대한 '거울 조치'로 불가리아 국영 라디오 소속 안겔 그리고로프 모스크바 특파원을 추방 조치한다고 밝혔다.
외무부는 불가리아가 가착 기자의 특파원 지위를 회복하면 그리고로프 기자의 특파원 활동을 다시 허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abbi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