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전시회서 北 미술품 판매…유엔 제재 위반"

입력 2023-11-04 10:13  

"베이징 전시회서 北 미술품 판매…유엔 제재 위반"
AP "아리랑 갤러리, 베이징 외곽서 화실 운영"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유엔 제재 위반에도 불구하고 최근 중국 수도 베이징에서 열린 미술 전시회에서 북한 미술품이 판매됐다고 AP 통신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AP는 지난 9월 베이징 미술 전시회에서 눈 덮인 백두산의 풍경 사진에는 2천460달러(약 323만원), 한복을 입은 젊은 여성의 초상화에는 5천190달러(약 681만원)의 가격표가 붙었고, 수백달러짜리 풍경화도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해당 그림의 판매상은 유엔의 엄격한 제재에도 불구하고 이들 작품이 북한에서 왔다는 사실을 전혀 감추려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름을 밝히길 거부한 해당 판매상은 중국 최고 북한 예술품 판매업자를 자처하는 아리랑 갤러리 소속"이라며 "아리랑 갤러리는 베이징 외곽에 북한 예술가를 위한 화실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자사 취재진이 담장으로 둘러싸인 채 삼엄한 감시가 이뤄지고 있는 아리랑 갤러리의 화실을 방문했으나 경비원들의 제지로 들어가지 못했다고 전했다.
AP는 "아리랑 갤러리의 존재와 눈에 띄는 판매 전술은 중국이 유엔의 대북 제재를 느슨하게 이행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며 지난 3월 유엔 보고서는 북한 예술품을 판매하고 북한 예술가들을 초청하는 아리랑 갤러리가 명백히 제재를 위반했다고 지적했다고 밝혔다.
이어 "아리랑 갤러리는 북한 예술가들의 독특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스타일에 매력을 느끼는 틈새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어 유엔이 이를 포착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고 덧붙였다.
아리랑 갤러리의 홈페이지와 중국 소셜미디어 위챗 계정에 따르면 이 갤러리는 북한 접경 지역 인근 중국에서 태어난 조선족 진저 씨가 창립했다.
이 갤러리는 "북한 예술가들의 작품은 시장 경제의 족쇄에 얽매여 있지 않기 때문에 아름답다"며 "그들은 누가 더 부유한지를 비교하지 않고 오로지 순수 미학에 집중한다"고 썼다.
이어 "그러한 예술품은 극사실적 기술, 높은 가성비, 높은 수집 가치 등의 장점으로 특별히 가치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화실에서 작품 약 1천점이 만들어졌다고 소개했다.
아리랑 갤러리의 한 직원은 AP와 전화 통화에서 화실이 운영되고 있으며 화실 견학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북한 예술가들이 그린 맞춤형 초상화를 판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직원은 며칠 후 "장사가 안돼 화실을 운영하지 않고 있다"며 말을 바꿨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북한의 핵무기 실험에 대응해 2016년과 2017년 대북 결의를 채택해 무기, 석탄, 석유, 예술품 등 북한산 제품의 수출을 금지했다.
AP는 "북한의 예술품 수출은 유엔 제재 이후 둔화했고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는 북한이 국경을 닫으면서 중단됐다"며 "그러나 아리랑 갤러리는 최근 소셜미디어에 북한 예술품과 문화 교류가 재개됐다고 알렸다"고 전했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