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는 역전세 무풍지대?…수요 확대 속 전국 전세가 상승세

입력 2023-11-05 08:27   수정 2023-11-05 17:00

아파트는 역전세 무풍지대?…수요 확대 속 전국 전세가 상승세
"전세가, 7월에 바닥찍고 올라"…서울은 5월 이후 상승 흐름 지속
금리부담도 전세 수요 견인…연립·빌라는 수도권서 역전세 현상 뚜렷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올해 하반기부터 전세가격 하락으로 인한 역전세 현상이 본격화할 것이라는 전망과 달리 서울은 물론 전국적으로 아파트 전세가격이 계속 오르고 있다.
특히 서울 아파트 전세가의 상승 폭이 커지고 있는 데다, 금리 상승도 전세 수요를 견인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아파트를 중심으로 역전세에 대한 우려가 줄어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연립주택이나 빌라의 경우 적잖은 주택이 역전세 상황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등 우려가 계속되고 있다.

◇ 상승폭 키우는 아파트 전세가…연초 대비 급상승
부동산 시장에서는 올 초까지만 해도 하반기부터 역전세가 본격화한다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계약갱신청구권과 전·월세 상한제 등 임대차보호법 시행에 따라 전세가가 2021년 말∼2022년 초에 고점을 찍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이들 계약의 만기가 도래하는 2023년 말∼2024년 초에 역전세난이 발생할 수 있다는 관측이 많았다.
실제 한국부동산원의 전국 아파트 전세가 변동률을 보면 지난해 2월 하락세로 전환, 지난 7월까지 1년 5개월가량 줄곧 마이너스 변동률을 기록했다.
그러나 이후 분위기가 반전되면서 지난달 마지막 주까지 15주 연속 상승세를 기록 중이다.
서울의 경우 상승세가 더 일찍 시작됐다. 서울은 지난 5월 넷째 주에 상승 전환, 24주 연속 전세가격이 오르는 등 상승세가 두드러진다.
전세가가 고점을 찍은 2년 전보다는 낮아 역전세 우려가 여전한 것처럼 보이지만, 연초에 비하면 예상외로 많이 올랐다는 것이 업계 평가다.
예컨대 서울 서대문 아현동의 마포래미안푸르지오 전용면적 84㎡ 전세 거래 동향을 보면 지난 1월 전세는 대부분 7억∼8억원대에 거래됐으나 지난달에는 대부분이 8억∼9억원대에 이뤄졌다.
지난 8월 말 2천990가구가 입주해 주변 단지 전세가에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됐던 서울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 원베일리는 입주 초반 12억∼14억원대에 거래됐던 전세가가 지난달 30일에는 18억원을 찍었다.
윤지해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2021년 고점과 비교하면 전세가 여전히 하락한 것처럼 보이겠지만 지난 7월부터 바닥을 찍고 올라오고 있다"고 말했다.




◇ 금리 부담에 전세 수요 확대…연립·빌라는 역전세 우려 여전
이러한 전세가 상승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금리 상승으로 월세 수요도 전세로 옮겨가는 경향이 있는 데다, 마찬가지로 금리 부담에 아파트 매입 대신 전세를 연장하려는 수요까지 맞물려서다.
이런 수요를 보여주듯 작년 11월 5만건 안팎이었던 서울의 전세 매물량이 1년 만에 3만건대를 기록 중이다.
지난달 1일에는 2만9천831건을 기록하는 등 3만건 아래로 떨어지기도 했다.
매물이 감소했다는 것은 결국 그만큼 시장에 전세를 찾는 사람이 많다는 의미다.
이 같은 매물 감소는 전세가를 밀어 올릴 가능성이 크다.
내년에 입주 물량이 대폭 줄어든다는 점도 전세가 상승세 지속을 점치는 이유다.
내년 서울 지역의 입주 물량은 1만여세대로, 올해의 3분의 1수준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전세가 상승이 매매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부동산 매매 시장을 전망하면서 "서울은 그래도 전세가가 오르고 있는 데다 내년에 입주도 없다는 점에서 작년 4분기와 같은 매매가 낙폭을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건설산업연구원도 지난 3일 발간한 내년도 주택가격 전망 보고서에서 전세가가 남은 4분기 상승세를 이어가는 것은 물론 내년에도 상승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견했다.
건산연은 "전세시장은 매매 수요 축소에 기인한 임대차 시장으로의 추가 수요 유입이 예상되며 입주 전망 물량도 올해보다 소폭 줄어들어 가격 상승의 요인이 있다"며 4분기 1%, 내년에는 2%의 상승률을 각각 예상했다.
다만 올해 3분기 수도권의 연립·다세대 전세 거래 가운데 52.5%의 전세 보증금이 기존보다 하락하는 등 연립 및 빌라 주택의 경우 역전세 현상이 여전한 상태다.
이들 주택의 경우 전체 분석 대상 8천786건 중 4천615건이 평균(3천56만원) 낮은 전세보증금으로 새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부동산 정보 플랫폼 '다방'을 운영하는 스테이션3이 지난달 말 밝힌 바 있다.
luc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