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美의회 '홍콩 제재 확대 법안'에 "돌로 제 발등 찍을 것"(종합)

입력 2023-11-05 21:34  

中, 美의회 '홍콩 제재 확대 법안'에 "돌로 제 발등 찍을 것"(종합)


(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미국 초당파 의원들이 홍콩 관리와 법관에 대한 제재를 확대하는 내용의 '홍콩 제재 법안'을 발의하자 중국과 홍콩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중국 국무원 홍콩마카오사무판공실 대변인은 5일 성명을 통해 "미국 정치인들의 오만하고 터무니없는 행동은 그들이 시대착오적이고 패권주의적 사고에 빠져 있음을 반영한다"며 "그들의 졸렬한 행동은 국가안보를 수호하기 위한 홍콩 관리와 사법부의 결의를 더욱 확고하게 하고 외부 개입에 대한 홍콩 사회의 적개심을 자극할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중국은 홍콩국가보안법을 전면적이고 정확하게 시행하는 것을 지지하며 홍콩 관리와 사법인의 합법적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미국 정치인들이 대세를 분명하게 인식해 '낭떠러지에서 말고삐를 잡아채 멈추기'(懸崖勒馬·현애늑마)를 권하며 그렇지 않으면 돌로 자기 발등을 찍을 뿐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위험에 빠져야 정신을 차린다는 뜻의 현애늑마는 주로 중국이 다른 나라에 강력한 보복을 경고할 때 사용하는 표현이다.
크리스 탕 홍콩 보안국장도 이날 한 방송에서 미국 의회 법안 발의를 겨냥해 "흑사회의 행동과 같다"고 비판했다. 흑사회는 중국 최대 폭력조직이다.
그는 "일부 미국 정치인들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홍콩의 독립적인 사법권을 위협하고 있다"며 "홍콩은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고 자유와 사법 독립을 수호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미국이 제로섬 개념으로 중국의 발전을 억압하고 있다"며 "홍콩과 중국의 제도가 다르다는 점을 이용해 분열을 조장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홍콩보안법을 담당하는 중국 정부의 홍콩 주재 국가안보공서 대변인도 이날 위챗(중국판 카카오톡) 공식 계정을 통해 "강력히 규탄하고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대변인은 "홍콩 업무에 간섭하고 홍콩 법치를 파괴하려는 외부 세력 시도를 매우 경계한다"며 "모든 수단과 조치를 통해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행위와 활동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처벌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지난 3일 미국 초당파 의원들이 중국이 제정한 홍콩국가보안법에 따른 인권 침해에 책임이 있는 홍콩 관리와 법관들에 대한 제재를 확대하는 내용의 '홍콩 제재 법안'을 발의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법안은 미국의 홍콩 제재 명단에 폴 람 법무장관, 레이몬드 시우 경무처장을 비롯한 관리와 법관, 검사 등 49명을 추가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