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도 '물가안정대응반 가동'…천일염·고등어 등 '7종 관리'

입력 2023-11-06 14:59  

해수부도 '물가안정대응반 가동'…천일염·고등어 등 '7종 관리'
'물가안정책임관' 차관 아래에 현장·일일점검 2개반 가동
명태·고등어·오징어·갈치·참조기·마른 멸치·천일염 등 7종 물가 관리
"정부 비축 물량 방출, 할인행사 등으로 철저히 관리"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해양수산부가 작년보다 가격이 15%가량 오른 천일염 등 수산물 7종의 물가를 집중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물가 안정대응반'을 가동한다고 6일 밝혔다.
해수부는 박성훈 차관을 물가안정책임관으로 하는 물가 안정대응반을 구성해 물가 관리품목인 명태·고등어·오징어·갈치·참조기·마른 멸치 등 대중성 어종 6종과 천일염 등 모두 7종의 물가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관리품목은 7종이지만 가격이 급등하는 품목이 있으면 더 늘어날 수 있다.
물가 안정대응반은 일일 가격 모니터링과 현장점검, 현장 중심 상황 점검 등을 담당한다. 해수부는 상황에 따라 필요하면 외부 전문가도 참여시킬 계획이다.
물가안정책임관 아래에 현장점검반과 일일 점검반이 있는데 각각 수산정책실장과 수산정책관이 반장을 맡았다. 각 반은 5명 이상으로 구성된다.
해수부 관계자는 "기존에도 수산물 물가를 관리해왔지만 앞으로 고삐를 단단히 쥐고 더 열심히 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해수부는 유통정책과에서 수산물 수급과 물가를 관리해왔다.

수산물 물가는 지난 2월 정점을 기록한 이후 상승세가 둔화하고 있으나 작년 같은 달 대비 여전히 높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해수부는 설명했다.
수산물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지난 3월 7.3%에서 지난 10월 3.0%로 낮아졌다.
해수부는 물가 관리품목 일일 모니터링과 장·차관 중심 현장점검을 강화하고 정부 비축 물량 방출, 할인행사 등으로 수산물 물가를 철저히 관리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김장 주재료 중 하나인 천일염 가격을 작년 수준 이하로 낮추기 위해 정부 비축 천일염 최대 1만t(톤)을 시장에 공급한다는 계획을 지난주 발표한 바 있다. 이런 규모는 역대 최대 수준이다.
해수부는 다음 달 15일까지 전통시장과 마트 등에 국산 정부 비축 천일염 최대 5천t을 우선 공급해 현재 시중 가격(10㎏ 기준 약 3만원) 대비 3분의 1 수준으로 할인 판매한다. 해수부는 국산 비축 물량 외에도 수입산 천일염을 5천t 확보해 공급할 계획이다.
농수산물유통정보(KAMIS)에 따르면 지난 3일 기준 굵은소금 5kg 소매가는 1만3천564원으로 1년 전의 1만1천828원과 비교해 15% 비싸다. 평년(8천435원)과 비교하면 61% 높은 가격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수요일(8일)쯤 비축 물량이 시중에 본격적으로 깔리면 가격이 내려갈 것"이라고 기대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주요 식품의 물가를 품목별로 집중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TF를 운영하면서 라면, 빵, 과자, 커피, 아이스크림, 설탕, 우유 등 7가지 품목의 담당자를 지정해 물가를 전담 관리한다.
y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