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팔 전쟁] "이스라엘 보복 지나치다"…'외교 압박' 나서는 국가 속출

입력 2023-11-07 10:51   수정 2023-11-07 11:55

[이·팔 전쟁] "이스라엘 보복 지나치다"…'외교 압박' 나서는 국가 속출
벨기에 총리 "최근 공격 과도하다" 비판…남아공 등 외교관 소환


(서울=연합뉴스) 권수현 기자 =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으로 발발한 양측의 전쟁이 한 달이 되면서 국제사회에서 이스라엘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확산하고 있다.
'하마스 섬멸'을 목표로 내건 이스라엘이 가자지구를 전면 폐쇄하고 대대적인 공습과 지상전을 펼쳐 민간인 피해가 급증하자 이스라엘의 공격이 지나치다는 지적이 잇따라 나온다.
6일(현지시간) 미국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알렉산더르 더크로 벨기에 총리는 이날 "오늘날 우리가 가자지구에서 목도한 것은 더는 비례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이스라엘의 방어권을 지지하지만, 하마스에 대한 최근 보복 공격은 과도하다며 "테러리스트 하나를 제거하려고 난민촌 전체를 폭격하는 것은 비례성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노르웨이도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격이 비례성에 어긋나며 국제법 위반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에스펜 바르트 에이데 노르웨이 외교장관은 앞서 지난달 31일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격에서 "비례성과 (민간인) 구별이 충분히 존중되지 않은 경우가 있었다고 본다"고 말했다.
에이데 장관은 또한 가자지구의 재앙적 상황이 국제 인도주의법 관점에서 "분명히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자국 외교관을 철수시키는 등 외교적 행동에 나서는 국가도 늘고 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습에 항의하고 막대한 민간인 피해가 발생하는 데 우려를 표하고자 현지 주재 자국 외교관들을 모두 소환하기로 했다.
쿰부조 은차베니 대통령실 장관은 6일 언론 브리핑에서 이같이 발표하면서 "이스라엘 정부가 국제법과 유엔 결의를 존중하지 않는 것에 실망했다"고 비판했다.
팔레스타인을 지지해온 남아공 정부는 이스라엘과 외교관계를 격하해 2019년부터 텔아비브에 대사를 두지 않고 있으며 현재는 외교관 3명이 주재해 있다고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과 CNN방송은 전했다.
남아공의 대사 소환에 리오르 하이아트 이스라엘 외무부 대변인은 "하마스 테러 조직의 승리이자 이들이 지난 7일 자행한 학살을 보상하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차드 외교부도 지난 5일 발표한 성명에서 가자지구에서 벌어지는 인도주의 위기와 관련해 전날 이스라엘 주재 자국 대사를 소환했다고 밝혔다.
알자지라 방송에 따르면 차드 외교부는 분쟁 상황에 "분개해" 이같이 결정했다면서 "무고한 시민들이 목숨을 잃는 것을 규탄하며 팔레스타인 문제 해결로 이어지는 휴전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중동·아랍권에서는 이스라엘과 관계를 정상화했던 국가에서 관계 단절을 요구하는 여론이 들끓고 있다.
걸프 지역 국가인 바레인 의회가 이스라엘과의 외교관계 단절을 요구하고 있다고 알자지라 방송이 보도했다. 바레인은 2020년 미국 중재로 '아브라함 협약'을 맺고 아랍에미리트(UAE)와 더불어 이스라엘과 관계를 정상화했다.
압둘 나비 살만 바레인 의회 부의장은 스푸트니크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의원들의 요구는 국민의 열망을 반영한 것"이라며 "가장 중요한 요구는 (이스라엘과) 관계 정상화 취소와 모든 관계 단절이며 이는 아브라함 협정의 취소를 의미한다"고 말했다.
바레인은 앞서 지난 2일 이스라엘 주재 자국 대사를 소환하고 모든 경제 관계를 중단한다고 밝힌 바 있다.
튀르키예도 이스라엘과의 관계 정상화를 되돌리는 모습이다.
팔레스타인 문제로 종종 대립해온 튀르키예와 이스라엘은 2018년 주이스라엘 미국 대사관의 예루살렘 이전을 둘러싼 갈등으로 상대국에 파견했던 대사를 불러들였다가 4년 만인 지난해 8월 외교관계를 전면 복원한 바 있다.
하지만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이 지난 4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를 맹비난하며 그를 전쟁범죄로 제소하겠다고 말했고, 이 직후 튀르키예는 이스라엘 주재 자국 대사를 소환했다고 밝혔다.

이밖에 남미의 볼리비아도 지난달 31일 이스라엘과 단교를 선언했고, 칠레와 콜롬비아도 이스라엘 주재 자국 대사들을 소환했다.
이스라엘의 최우방인 미국 정부 내에서도 민간인 피해와 관련해 이스라엘을 공개적으로 비판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고 6일 폴리티코가 보도했다.
미국 국무부 직원들은 최근 내부 메모에서 "우리는 공개적으로 적법한 군사적 목표물로 공격 작전의 대상을 제한하지 못한 것 등 이스라엘의 국제 규범 위반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판해야 한다"고 밝혔다.
폴리티코는 이 메모가 현재 국무부 중간 간부 이하 외교관들의 정서를 대변한다면서 조 바이든 대통령의 대(對)중동 정책에 대한 미국 외교관들의 신뢰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inishmor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