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뉴델리, '세계 최악' 대기질 개선 위해 첫 인공강우 시도

입력 2023-11-09 14:58  

인도 뉴델리, '세계 최악' 대기질 개선 위해 첫 인공강우 시도
택시 진입금지 등 각종 대응책도 도입



(뉴델리=연합뉴스) 유창엽 특파원 = 인도 뉴델리 당국이 '세계 최악 수준'이라는 오명을 안고 있는 현지 대기질을 개선하기 위해 인공 강우를 처음으로 시도한다.
9일(현지시간) 현지매체 등에 따르면 인도 델리주는 대기질 악화로 초등학교 임시휴업 등의 조치를 도입한 데 이런 대책도 추진하기로 했다.
고팔 라이 주정부 환경장관은 전날 취재진에 "현 기후조건이 지속되면 공기오염 상태도 변동이 없을 것"이라며 오는 20일이나 21일 인공 강우를 시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오는 10일 인공 강우 관련 방안을 대법원에 제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법원이 이를 승인하고 기후 조건이 맞으면 이르면 20일께 인공 강우가 시도될 것으로 보인다.
인도가 인공 강우를 시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앞서 중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에서는 관련 시도가 이뤄진 바 있다.
델리주의 공기질지수(AQI)는 지난 8일 320 이상을 유지하다가 이후 294로 조금 낮아졌다.
AQI는 나라별로 집계기준이나 단계가 조금씩 다른 데 인도 AQI는 좋음(0∼50), 만족(51∼100), 보통(101∼200), 나쁨(201∼300), 매우 나쁨(301∼400), 심각(401∼500) 등 6단계로 나뉜다.
라이 장관은 또 델리주 이외 지역에 등록된 애플리케이션 기반 택시는 대법원 명령에 따라 델리주 진입이 제한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오는 13일부터 20일까지 델리주에서 시행한다고 발표한 자동차 격일 운행제와 관련해 효율성 연구 보고서를 대법원에 제출할 것이라면서 대법원이 효율성을 판단하고 시행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델리주의 공식 명칭은 델리 국가수도지구(NCT)다. 델리 NCT는 연방 직할지로 인도 행정체제 상 정식 '주(州)'는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델리주' 또는 이 지역 내 행정구역의 이름을 따 '뉴델리'로도 불린다. 수도권은 델리-NCR로 분류된다.
앞서 델리주는 지난 3일과 4일 초등학교(1∼5학년)에 휴교령을 내린데 이어 6일부터 10일까지도 문을 닫도록 했다.
대법원은 지난 7일 하리아나 등 델리주를 에워싼 주정부들에 농민들의 추수 잔여물 소각행위를 금지하라고 명령했다.
추수 잔여물 소각은 매년 11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인도 수도권에서 발생하는 세계 최악 수준 대기오염의 가장 큰 요인으로 지목된다.
여기에다 난방·취사용 폐자재 소각으로 인한 독성물질 확산, 저감장치 없는 발전소·공장 가동, 노후차량 매연 등이 상황을 악화시킨다.
yct942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