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日 안보당국 회동…中 "핵 오염수 우려"·日 "회담내용 만족"(종합)

입력 2023-11-10 13:35  

中日 안보당국 회동…中 "핵 오염수 우려"·日 "회담내용 만족"(종합)
베이징서 3시간30분 회담…APEC 계기 중일 정상회담 논의도 이뤄졌을 듯



(베이징·도쿄=연합뉴스) 한종구 경수현 특파원 = 중국과 일본의 안보 최고위직 인사가 중국 베이징에서 만나 양국 관계를 논의했다.
중국 외교부는 10일 왕이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중앙외사판공실 주임이 전날 베이징에서 아키바 다케오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을 만나 중일 고위급 정치대화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 발표문에 따르면 왕 주임은 이 자리에서 현재 양국 관계에 대한 중국의 원칙적 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양국 관계 개선과 발전에 대한 올바른 길에 관해 설명했다.
외교부는 특히 "왕 주임이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 배출, 대만 등 문제에 대한 입장과 우려를 표명하고 일본이 가능한 한 빨리 중일 관계 개선에 대한 태도를 구체적인 행동으로 표명할 것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중국 외교부는 양국이 중일 '4대 정치문건'에 명시된 여러 원칙을 준수하고 양국 관계를 건강하고 안정적인 발전 궤도로 돌리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점을 재확인했다고 설명했다.
4대 정치문건은 1972년 수교 때 발표한 중일 공동성명, 1978년 양국 외교장관이 서명한 중일 평화우호조약, 1998년 양국이 발표한 '중일 평화와 발전의 우호협력 동반자 관계 수립 노력을 위한 공동선언', 2008년 양국 정상이 서명한 '중일 전략적 호혜 관계 전면 추진에 관한 공동성명'이다.
이 문건들은 '하나의 중국' 원칙과 상호 주권·영토 완전성 존중, 패권 추구 반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중국은 아키바 국장 발언은 소개하지 않았다.
중국 발표문에는 빠져 있지만 양측은 이날 회담에서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계기 중일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을 것으로 보인다.
일본 교도통신과 NHK는 양국 정부가 이날 3시간 30분에 걸쳐 회담했다며 양자 정상회담 실현을 위해 의견을 나누고 여러 현안에 대해 계속 긴밀히 의사소통을 해나가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아키바 국장은 회담 후 기자들에게 "회담 내용에 만족한다"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그러나 중국은 중일 정상회담에 대한 언급을 자제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9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일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묻는 말에 "제공할 정보가 없다"며 "일본이 건설적이고 안정적인 중일 관계를 위해 실제 행동을 하고 양국 관계 개선과 고위급 왕래를 위한 환경과 분위기를 조성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