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울산급 호위함 '배치-Ⅲ' 5, 6번함 건조 본계약

입력 2023-11-10 10:23  

한화오션, 울산급 호위함 '배치-Ⅲ' 5, 6번함 건조 본계약
계약금 7천917억원…5번함 2027년 12월·6번함 2028년 6월 인도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한화오션[042660]은 10일 방위사업청과 '울산급 호위함 배치(Batch)-Ⅲ 5, 6번함 건조사업'을 위한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계약 금액은 7천917억원이다.
이번 사업은 대한민국 해군의 노후화한 초계함과 호위함을 교체하는 '울산급 배치-Ⅲ' 계획의 마지막 사업이다.
한화오션은 지난 7월 울산급 배치-Ⅲ 5, 6번함 건조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으며, 기술 협상 등의 과정을 거쳐 본계약을 맺었다. 본격적인 건조에 들어가면 5번함은 2027년 12월, 6번함은 2028년 6월께 해군에 인도돼 전력화할 계획이다.
울산급 배치-Ⅲ 호위함은 3천500t급이다. 길이 130m, 최대속력 30노트(시속 55㎞)에 대공·대잠 탐지 능력, 중저속 전기 추진 방식과 고속 항해용 가스터빈 추진 엔진을 결합한 하이브리드(복합식) 추진체계를 갖췄다.
이번 수주 함정은 앞으로 전개될 후속 호위함 사업의 탐색 개발을 위한 선도적 역할도 하게 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한화오션은 설명했다.
한화오션은 울산급 배치-Ⅲ 5, 6번함을 선도함보다 뛰어난 후속함으로 건조, 성공적으로 인도하는 것은 물론 내년에 입찰이 예상되는 차세대 한국형 구축함(KDDX) 상세설계 및 선도함 수주에서도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한화오션은 2000년 이후 새로운 전투개념이 도입된 첨단 국산 구축함 건조사업인 KDX-Ⅰ, Ⅱ, Ⅲ 사업의 전 라인업을 건조한 유일 업체다. 현재 대한민국 해군이 운용 중인 구축함을 가장 많이 인도한 업체이기도 하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이번 울산급 배치-Ⅲ 5, 6번함 건조사업 본계약으로 '함정 명가'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며 "기술력은 물론 신뢰와 도덕성을 갖춘 한화오션이 내년에 계획 중인 KDDX의 상세설계와 선도함 사업 수주에도 최선을 다해 대한민국의 안보와 해군력 증강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