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선 HD현대 부회장 승진…오너경영 체제로 전환(종합2보)

입력 2023-11-10 16:44  

정기선 HD현대 부회장 승진…오너경영 체제로 전환(종합2보)
HD현대 "정기선 부회장, 미래사업 개척 및 조직혁신 이끌것"
HD현대인프라코어 오승현·HD현대중 강영, 사장 승진
가삼현·한영석 부회장, 자문역으로 물러나



(서울=연합뉴스) 한상용 김보경 기자 = HD현대(옛 현대중공업그룹)가 현대가(家) 3세인 정기선 신임 부회장을 중심으로 오너 경영을 본격화한다.
HD현대는 정기선 HD현대 사장이 부회장으로 승진하는 내용을 담은 그룹 사장단 인사를 10일 단행했다.
그동안 HD현대의 주력 사업인 조선 부문을 이끌었던 가삼현 HD한국조선해양 부회장과 한영석 HD현대중공업 부회장은 다음 달까지 활동한 뒤 내년부터 자문역을 맡는다.
두 부회장의 용퇴로 HD현대에서의 '부회장' 직책은 정기선 신임 부회장만 갖게 됐다.
권오갑 회장이 여전히 자리하고 있지만, 이번 인사를 통해 그동안 전문경영인 체제로 운영되던 HD현대가 정기선 부회장 중심의 오너 경영 체제로 완전히 전환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HD현대는 최대 주주인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이 2002년 이후 경영에서 완전히 손을 뗀 이후 권오갑 회장 등 전문경영인 중심으로 운영돼 왔다.
HD현대의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현재 정몽준 이사장이 26.60%로 가장 많은 지분을 갖고 있으며, 정기선 부회장(5.26%)은 국민연금공단(7.55%)에 이어 3대 주주에 해당한다.
정 부회장은 고(故)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손자이자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의 장남이다.
1982년생인 정 부회장은 지난 2009년 현대중공업에 대리로 입사했다가 미국 유학길에 올랐으며,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 졸업 후 글로벌 컨설팅업체에서 2년간 근무했다.
2013년 현대중공업 경영기획팀 수석부장으로 재입사했으며, 현재의 HD현대,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 HD현대글로벌서비스 등에서 선박해양영업, 경영지원 등을 총괄해왔다.
2021년 10월 사장에 오른 데 이어 2년 1개월 만에 부회장 승진이다.
정 부회장은 연세대 졸업 후 국내 한 언론사에서 인턴기자를 하기도 했다.
정 부회장은 세계 조선 경기 불황에 따른 어려운 경영 환경에서 회사 체질 개선과 위기 극복에 앞장섰고, 일감 확보와 기술 개발에 주력해 왔다고 HD현대는 설명했다.
2016년에는 HD현대글로벌서비스 출범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으며, 조선사업 외에도 정유, 건설기계, 전력기기 등 그룹 내 주요 사업의 경쟁력 확보와 수소, 인공지능(AI) 등 미래 성장동력 발굴에도 집중해 왔다.
정 부회장은 또 주요 해외 사업을 총괄하며 활동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작년 11월에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실권자인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를 만나 양측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4'에서 기조연설도 할 예정이다.
HD현대 관계자는 "정 부회장은 급변하는 세계 경제 흐름 속에서 기존 사업의 지속 성장은 물론 새로운 50년을 위한 그룹의 미래사업 개척과 조직문화 혁신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인사를 통해 HD현대인프라코어 오승현 대표이사 부사장과, HD현대중공업 강영 부사장이 각각 사장으로 승진했다.






강영 신임 사장은 현재 기업결합이 진행 중인 STX중공업의 인수 추진 태스크포스(TF)를 맡을 예정이다.
또 HD한국조선해양 김성준 부사장, HD현대로보틱스 김완수 부사장, HD현대케미칼 고영규 부사장이 각각 새 대표이사로 내정됐다.
HD현대중공업 노진율 사장은 공동대표이사로서 안전 경영 및 동반성장을 담당한다.
이들 내정자는 향후 이사회와 주총을 거쳐 대표이사에 선임될 예정이다.
HD현대는 이번 사장단 인사에 이어 조만간 후속 임원 인사를 단행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인사를 계기로 HD한국조선해양은 정기선 부회장·김성준 부사장 대표이사 체제로, HD현대중공업은 이상균 사장·노진율 사장 대표이사 체제로 각각 전환된다.
gogo21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