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실현, 한국이 주도한다…'CF연합' 외연확장 첫발

입력 2023-11-12 06:00  

탄소중립 실현, 한국이 주도한다…'CF연합' 외연확장 첫발
RE100 보완하는 '실천가능한 무탄소 에너지' 개념 확산 시도
13일 '한미 청정에너지 콘퍼런스' 시작으로 APEC·COP28 국제무대 활용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정부가 탄소중립 이행을 선도하기 위해 '무탄소 에너지'(CFE)의 개념을 새로 정립하고 이를 글로벌 규범으로 확산시키는 첫걸음을 뗀다.
12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13일 서울에서 '한미 동맹 70주년 기념 청정에너지 콘퍼런스'를 열고 한국이 제안하는 CFE 개념과 '무탄소 연합'(Carbon Free Alliance·이하 CF연합)에 대해 소개하고 동참 방안을 논의한다.
이번 콘퍼런스에는 한미 양국 정부 관계자는 물론, 양국의 기업, 학계, 연구기관 등의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 CF연합, 국제무대 데뷔…한미 기업·학계·연구원 등 대거 참석
콘퍼런스에서는 CFE 이니셔티브의 글로벌 확산과 CF연합 참여 확대 방안 등이 집중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9월 윤석열 대통령이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서 CFE 이니셔티브 확산을 강조하고 이를 국제적으로 확산하기 위한 열린 플랫폼으로 CF연합을 제안하면서 관련 논의가 급물살을 탔다.
지난달 19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CFE 이니셔티브 추진계획'이 안건으로 상정돼 글로벌 확산 방안이 논의됐고, 지난달 27일에는 CF연합이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공식 출범했다.



현재 세계적으로 민간이 주도하는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운동이 확산하는 가운데 현실적으로 이를 이행하기 어려운 환경에 있는 국가와 기업들은 그 대안으로 'CFE 이니셔티브'에 공감하고 있다.
유엔이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해 제시한 2050년 넷제로(온실가스 순 배출량 0') 달성을 위한 방법으로 제안된 RE100 운동은 태양광, 풍력, 수력, 지열 등의 재생에너지만 인정하는 반면, CFE 이니셔티브는 여기에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원전과 청정수소 등까지 인정한다.
RE100 운동의 취지에는 모두가 공감하고, 이를 넘어서는 '24/7 CFE'(24시간·1주일 내내 무탄소 에너지를 사용) 협약에 참여하는 기업도 있지만, 한계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높다.

◇ 에너지硏 "한국, 재생에너지 조달 불리…한국형 CFE 제도 필요"
기후나 지형 등의 이유로 풍력, 태양열 등의 재생에너지를 안정적으로 생산하기 어려운 국가나 기업은 RE100 운동이나 24/7 CFE 운동에 동참하는 데 현실적인 한계가 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이 지난 8월 산업부에 제출한 '탄소중립을 위한 국제 이니셔티브 조사·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지리적·기술적 여건, 낮은 전력 소매단가 등 기업이 재생에너지를 구매하고 조달하는 데 상대적으로 불리한 여건에 놓여있다.
또 한국은 유럽연합(EU)이나 북미 등과 달리 에너지 조달 체계가 '고립 계통'이어서 RE100 운동이 인정하는 '단일 전력망으로 연결된 시장'으로부터 재생에너지를 조달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이 때문에 보고서는 "한국은 아직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이 높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변동성 재생에너지로 인해 전력망에 가해지는 부담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한국형 CFE 제도를 설계하고 이를 통해 재원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보고서는 또 한국은 원전에 대한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시점에서 즉각 활용될 수 있는 무탄소 발전원은 원전이 유일한 수단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보고서는 국제사회에서 원전을 청정에너지로 인정할지에 대한 합의된 의견이 도출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강조하는 것은 지양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세계적으로 원전은 탄소 배출 문제에서 자유롭고 기후나 지형과 관계없이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어 탄소중립 실현에 적합한 에너지라는 주장이 있지만, 사고 가능성이나 환경 오염, 폐기물 문제 등 때문에 전면 폐기를 주장하는 목소리도 병존한다.
이에 보고서는 장기적으로는 청정수소와 소형모듈원전(SMR), 탄소 포집·저장(CCS) 기술 등 미래 기술을 개발하고 확대하려는 정책 방향을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국가 간 협력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 APEC·COP28 등 국제무대서 CFE 공감대 쌓기
정부의 정책 방향도 보고서의 제언과 맞닿아있다.
현재 정부는 먼저 기업들이 CFE 사용 실적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CF 인증체계'를 마련하고, 국제표준화를 추진하고 있다.
CF연합에 참여하고 있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포스코, LG화학, 한화솔루션, 한국전력 등 기업·기관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면서 의견을 내도록 해 현실적으로 실천 가능한 글로벌 규범화를 모색하고 있다.
인증체계 구축은 내년 상반기 완료하고, 국제표준안을 마련해 2025년에는 국제표준화기구(ISO) 등에 제안하는 일정이 목표로 제시됐다.
정부는 CFE 이니셔티브의 국제적 확산을 위해 미국, 일본, 프랑스 등 CFE에 공감대를 형성하는 국가와 단체, 기업 등과 공조를 확대하고 국제기구나 다자 국제회의에서 CFE 이니셔티브 의제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이번 한미 청정에너지 콘퍼런스는 그 첫 국제무대로 의미가 있다.
앞으로도 CF연합은 현재 진행 중인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11∼17일)와 다음 달 예정된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 등 국제회의와 세미나,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 등에 참여해 외연 넓히기에 나설 예정이다.



아울러 CF연합의 초대 회장으로 선출된 이회성 CFE 특임대사는 에너지·기후변화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어 CF연합 활동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이 회장은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에서 부의장 7년, 의장 8년을 역임하고 세계 에너지 경제학회 회장, 에너지경제연구원 초대 원장, 미국 에너지부 국제자문위원회 위원 등을 지냈다.
이 회장은 "CF연합은 한국이 21세기 무탄소 경제 시대의 선두 주자가 되도록 이바지할 것"이라며 "다른 나라가 벤치마킹하는 한국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dk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