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EF서밋서 무역합의 없을듯…"美, 대선영향우려해 속도조절"(종합)

입력 2023-11-15 00:34  

IPEF서밋서 무역합의 없을듯…"美, 대선영향우려해 속도조절"(종합)
트럼프의 TPP 부정 트라우마…청정경제·공정경제부문은 성과발표 가능성
바이든 주도 한국 등 14개국 참여 인·태 경제프레임워크


(서울 워싱턴=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조준형 특파원 = 미국 주도로 출범해 한국 등 14개국이 참여 중인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무역 협상 결과가 이번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IPEF 정상회의에서는 공개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외신들이 보도했다.
13일(현지시간) AFP·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이날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재무장관 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중대한 진전이 있었지만, 완료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추가 작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공급망과 환경, 지속 가능한 금융 등 미국에 대단히 중요한 많은 분야에서 우리는 엄청난 진전을 이뤘으며 무역에도 진전이 있었으나 완료된 것은 아닌 듯하다"며 무역 분야에 '남아있는 현안들'이 있다고 설명했다.
무역·공급망·청정경제·공정경제 등 4개 필러 가운데 무역 분야(필러1)에서 합의가 부족하다는 뜻이다. 공급망(필러2) 협상은 지난 5월 타결됐다.
이번주 정상회의에서 무역과 관련한 IPEF 협상의 주요 성과가 공개될 예정이었으나 조 바이든 행정부가 연기를 시사한 것이라고 AFP 통신은 전했다.
IPEF 참여국 정상들은 오는 16일 샌프란시스코에서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바이든 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양자 정상회담 바로 다음날이다.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경제산업상도 이날 IPEF 장관들이 모여 회의를 열었으나 전체 무역 분야에서 "실질적인 합의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이 협상에 정통한 소식통들은 노동 및 환경 기준 개선, 집행 준수 방식에 관해 참여국들간 견해차가 있다면서, 이번에는 청정경제(필러3)·공정경제(필러4) 협상 성과가 발표될 가능성이 더 크다고 로이터 통신에 말했다.

IPEF는 바이든 미 행정부 주도로 지난해 5월 공식 출범했으며 미국과 한국, 일본, 호주, 인도,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싱가포르, 브루나이, 뉴질랜드, 피지 등 14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세계 경제 규모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국가들이 참여하는 IPEF는 관세 인하나 시장 접근권 확대 등의 인센티브가 있는 무역 조약은 아니다.
다만, 한국과 일본, 호주, 인도,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국가들이 참여하는 만큼, 미국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중국을 견제하고 역내 국가들과 협력을 강화하는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참여국들 사이에서 구속력 있는 협약이 아닌 만큼 실효성 의문이 제기되고 있고 미국 내 일각에서도 비판이 나오고 있는 점도 바이든 행정부에는 부담이 되는 것으로 지적된다.
셰러드 브라운(민주·오하이오) 상원의원은 전날 "집행 가능한 노동 기준을 포함하지 않는 어떤 무역 협정도 받아들일 수 없다"며 IPEF에서 무역 분야를 제외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미국 민주당 일각에서는 IPEF가 과거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주도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17년 취임 직후 TPP가 미국 노동자들의 권익에 반한다며 TPP 탈퇴를 선언했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는 14일 IPEF 무역 관련 합의가 불발될 것으로 보이는데는 내년 대선에 미칠 영향을 우려한 백악관의 '긴급 지시'가 작용했다고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오바마 행정부의 간판 무역합의인 TPP에 반대하며 2016년 대선에서 승리하고, 취임 직후 TPP에서 탈퇴한 기억이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등 많은 민주당 인사들에게 상처로 남아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IPEF가 관세 인하를 골자로 하는 전통적인 무역 협정과는 차원이 다르긴 하지만 대선을 앞두고 무역 합의를 했다가 다자 자유무역 체제에 반기를 들고 '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우는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공격의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작동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내년에 선거를 치르는 브라운 상원의원은 설리번 보좌관에게 전화를 걸어 IPEF 무역 관련 합의에 대한 바이든 행정부의 발표 계획에 우려를 전했고,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대선을 1년 앞두고 정치적 불확실성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에 대해 백악관에 경고 메시지를 전했다고 악시오스는 소개했다.
결국 백악관은 미측 협상 담당자들에게 IPEF의 무역 분야 협상에 시간을 끌 것을 지시했고, 미측은 12일 APEC 회원국 대화 파트너들에게 디지털 교역, 노동 및 환경 기준 개선 등을 담은 무역분야 합의는 이번에 이뤄지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cheror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