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0→30% 확대

입력 2023-11-15 08:00  

2030년까지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0→30% 확대
해수부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망 구축방안' 발표
1조원 규모 '친환경 선박연료 인프라 펀드' 신설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해양수산부가 2030년까지 국내 항만에서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비율을 30%로 확대하는 내용이 담긴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망 구축방안'을 15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발표했다.
국제해사기구(IMO)의 '2050년 탄소중립' 목표에 따라 선박연료는 중유 등 전통 연료에서 친환경 연료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는 가운데 항만의 경쟁력은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가능 여부가 주요 지표로 작용할 것이라고 해수부는 전망했다.
해수부는 국내 무역항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국적선의 친환경 선박 전환에 대비하기 위해 이번 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비중을 현재 0%에서 2027년 10%, 2030년 30%로 확대할 계획이다. 국내 항만에 입항하는 친환경 연료 추진 컨테이너 선박의 비율도 2030년까지 20%로 늘린다. 벙커링(선박 연료 공급)용 친환경 선박연료의 항만 저장 능력은 2030년까지 100만t(톤)으로 확대한다.
해수부는 울산항을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항만으로 지정해 울산항뿐만 아니라 국내 최대 항만인 부산항 기항 선사의 글로벌 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27년까지 액화천연가스(LNG)는 수요의 25%인 최소 60만t을, 그린메탄올은 23만t 수요 전량을 각각 공급하고 가스공사 통영기지도 예비 공급기지로 활용할 예정이다.
2030년까지 국적 외항선과 관공선 317척을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하고 현재 한미 간에 추진 중인 녹색해운항로도 한-호주, 한-EU로 확대해 적극적인 수요를 창출할 방침이다.
아울러 친환경 선박연료별로 공급망을 구축한다. LNG는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선박용 천연가스요금제를 신설하고 직수입을 추진한다. 그린 메탄올은 연료공급 전용선박이 없고 선박 건조에도 시간이 걸리는 점을 감안해 연안 액체화물선의 연료공급 겸업이 가능하도록 관련 규제를 혁신한다. 암모니아는 기존 항만 인프라를 활용하고 향후 항만 내 생산·저장시설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항만 개발 단계에서부터 입지를 먼저 배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해수부는 1조원 규모의 '친환경 선박연료 인프라 펀드'(가칭)를 신설해 가시적인 투자 수요에 대응하고 친환경 연료 공급 선박 신조 시에도 선가의 10∼30% 수준의 정부보조금 지원을 추진한다.
또 한국해양진흥공사의 투자와 지급보증 등을 통해 친환경 선박연료 인프라에 대한 민간투자를 유도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이외에도 선박 대 선박(STS) 방식의 연료 공급 안전관리계획 승인제를 신고제로 전환하고 탱크로리를 통한 연료 공급 영업구역 제한을 폐지할 계획이다.
또한 친환경 연료공급 선박과 실증 항만사업장에 한시적으로 항비를 감면해 친환경 연료 공급실적도 확보하고자 한다.
해수부는 친환경 선박의 기술개발 추이와 발주량 등을 면밀히 주시해 LNG, 메탄올은 물론이고 암모니아, 수소 등의 연료도 수요에 따라 국내 항만에서 적시에 공급할 수 있도록 대응할 계획이다.
y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