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 여가 희망 1위는 해외여행, 실제는 근교 나들이"

입력 2023-11-16 09:01  

"신혼부부 여가 희망 1위는 해외여행, 실제는 근교 나들이"
포커스미디어 조사…맞벌이 69% "배우자와 장 본다" 외벌이는 47%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신혼부부들이 배우자와 가장 함께하고 싶은 여가 활동은 해외여행이지만, 실제로는 근교 나들이나 동네 산책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엘리베이터TV 운영사인 포커스미디어코리아는 엘리베이터TV가 설치된 아파트 단지와 주상복합, 오피스텔에 거주하는 25~39세 부부 20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6일 밝혔다.
설문에 응답한 신혼부부의 70%는 여가 활동 비용이 결혼 전보다 비슷하거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배우자와 함께하고 싶은 여가 활동 1위로는 해외여행(34%)을 꼽았다. 국내 여행(25%), 캠핑·글램핑(15%), 카페·맛집 탐방(14%), 뮤지컬·콘서트 등 공연 관람(13%)이 뒤를 이었다.
전반적으로 집에서 멀리 떠나는 원거리 여행을 선호했으며, 고가의 관람료가 동반되는 문화 활동도 상위권에 올라왔다.
하지만 신혼부부가 최근 1년간 실제로 했던 여가 활동은 근교 나들이(62%), 걷기(61%), 카페·맛집 탐방(55%) 등 동네 생활권 활동이 1~3위를 차지해 희망 사항과는 차이가 있었다.
엔데믹 이후 전 세계적으로 고물가·고금리 국면에 접어들자 가계 살림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국내 여행(51%), TV·영상 콘텐츠 시청(49%)도 4위와 5위를 기록하는 등 실용성을 추구하는 분위기가 반영됐다.



포커스미디어코리아는 맞벌이와 외벌이 가구의 가사 생활 패턴 차이도 조사했다.
맞벌이 10가구 중 7가구(69%)는 평소에 배우자와 함께 마트에서 장을 본다고 대답했다. 외벌이 가구의 함께 장 보는 비율은 47%였다.
또한 맞벌이 가구는 빨래·대청소 등 집안일을 주말에 몰아서 하거나(52%), 주중 하루 이틀에 하는(21%) 등 서로 일정을 맞춰 일주일에 하루 정도 시간 내는 비율이 73%로 가장 많았다.
외벌이 가구는 주중 3일 이상 집안일을 한다고(46%) 가장 많이 답했으며, 주말에 몰아서 하는 비율도 22%를 차지했다.
재무관리도 차이가 컸다.
맞벌이 가구의 절반(50%)은 부부가 공동으로 관리하고 있었고, 한 명이 맡거나(26%) 각자 관리한다는(24%) 순으로 답했다.
반면, 외벌이 가구의 절반 이상은 한 명이 전담으로 관리하고 있었으며(51%), 공동으로 관리하는 비중도 46%에 달했다.

lis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