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韓총괄 "韓 투자, 한국인이 결실 누리게 하는 것"(종합)

입력 2023-11-16 14:04  

넷플릭스 韓총괄 "韓 투자, 한국인이 결실 누리게 하는 것"(종합)
각국 대표 OTT 한 자리에 모인 방통위 국제 OTT 포럼 개최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강동한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총괄은 16일 "10여 년 전 '대한민국 영토를 콘텐츠로 넓힌다'는 슬로건이 있었고 당시엔 너무 진취적이라 봤는데 이제 대한민국 영토는 콘텐츠로 확장이 됐다"고 밝혔다.
강 총괄은 16일 서울 중구 앰배서더 서울 풀만 호텔에서 열린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의 '2023 국제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포럼'에 기조연설자로 참여해 이같이 말했다.
강 총괄은 "지난해 한국 콘텐츠를 시청한 전 세계 넷플릭스 가입자 비율은 60%에 이른다"면서 "한국 콘텐츠는 아시아를 넘어 미국·유럽·중남미 등 전 세계 대중들이 기꺼이 돈을 지불하고 기다리며 찾아서 보는 글로벌 대중문화의 큰 한 축이 됐다"고 강조했다.
넷플릭스의 독점화에 대한 우려와 달리, 자사가 한국 시장에서 '독점'이 아닌 '협업'과 '상생'에 노력하고 있다는 입장도 피력했다.
강 총괄은 "넷플릭스는 한국에서 서로 공존할 수 있는 다양한 협업의 방식을 찾아내고 있다"며 "이는 넷플릭스 오리지널뿐만 아니라 한국의 다른 영화와 드라마, 예능이 해외 시청자들로부터 사랑받는 선순환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넷플릭스는 최대 33개 언어의 자막과 22개 언어의 더빙을 제공하는 등 작품 1편당 수십억원에 달하는 투자가 이뤄진다"며 "홍보와 마케팅도 각 나라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한국 콘텐츠가 전 세계에서 폭발적인 사랑을 받는 환경을 만들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미국과 한국에서 사람들은 각각 평균 2.8개, 2.7개의 OTT를 구독하고 있다"며 "이는 스트리밍 서비스끼리 제로섬 플레이가 아니라 넷플릭스, 티빙, 쿠팡, 웨이브 모두 다 같이 성장할 수 있는 큰 시장이라는 걸 의미한다"고 말했다.
강 총괄은 이어 "한국에서 다양한 협업 방식을 찾아내고 있다"며 "작품과 파트너 상황에 맞게 제작하거나 라이센싱에 투자하는 경우도 있는데, 넷플릭스 오리지널뿐만 아니라 다른 한국의 영화·드라마·예능이 해외 시청자들에게 선보여지고 사랑받는 선순환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또 "한국 콘텐츠에 투자한다는 건 고스란히 한국 사람에게 투자한다는 것이고 이들이 큰 결실과 혜택 누릴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도 했다.
한편, 올해 2회째인 이번 포럼에는 국내 OTT 사업자 티빙, 웨이브뿐만 아니라 넷플릭스, 홍콩 뷰(Viu), 영국 다즌(DAZN), 프랑스 카날플뤼(Canal+), 일본 유-넥스트(U-NEXT) 등 정상급 글로벌 OTT 기업들이 참가해 교류했다.
이번 행사는 정상급 글로벌 OTT 기업의 성공 전략을 공유하고 갈수록 경쟁이 심화하는 글로벌 OTT 산업의 현주소를 확인해 OTT 사업자와 콘텐츠사업자 간의 다양한 협업을 통한 상생과 협력 방향을 모색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이상인 방통위 부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미디어산업 환경이 격변하는 지금, 국가 간 그리고 플랫폼 간 경계를 허물고 모두가 힘을 합칠 때 OTT 산업은 지속 발전할 것"이라며 "오늘 행사를 통해 국내 OTT 기업이 K-콘텐츠를 타고 해외시장으로 뻗어 나가 글로벌 미디어 강국으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lis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