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의회 자문기구 "홍콩, 국제도시서 중국도시로 전환 끝나"

입력 2023-11-16 17:41  

美의회 자문기구 "홍콩, 국제도시서 중국도시로 전환 끝나"
"홍콩인·외국인 떠나…中본토 인적자본·투자, 홍콩 지배"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미국 의회 자문기구 '미중 경제안보검토위원회'(UCESRC·이하 위원회)가 지난 14일(현지시간) 연간 보고서에서 "홍콩의 국제도시에서 중국 도시로의 전환이 끝났다"고 지적했다.
위원회는 "2023년 중국 공산당 정권은 한때 활력이 넘쳤던 홍콩 시민사회에 대한 체계적이고 무자비한 파괴를 이어가 홍콩을 국제도시에서 중국 도시로 전환하는 것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 중앙정부는 충성스러운 판사와 지도자를 배치해 국가보안법을 가장 엄격히 해석하도록 하고 있다"며 "홍콩이 국가보안법을 관할권 바깥에서 집행하려는 움직임 역시 홍콩의 사법 체계를 파괴하는 중국의 강력한 영향력을 드러낸다"고 지적했다.
해당 보고서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샌프란시스코 정상 회담을 하루 앞두고 발간됐다.
위원회는 "중국의 권위적인 과도한 영향으로 더 많은 홍콩인이 홍콩을 떠나고 있다"며 "홍콩에 남아있기로 결정한 이들은 자기 검열을 하거나 한때는 법으로 보호받았던 활동에 대한 정치적으로 의도된 법적 조치의 위험을 감수할지를 결정해야 한다"고 짚었다.
이어 "외국인과 홍콩인들이 싱가포르 같은 다른 지역 허브로 떠나자 중국 본토 인적 자본과 투자가 갈수록 홍콩의 비즈니스 환경을 지배하면서 국제도시가 아닌 중국 도시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홍콩은 또한 미국 기술을 러시아로 돌리기 위한 환적 중심지가 됐고, 홍콩에 기반한 회사들은 중국이 러시아의 기술 공급망을 지원하는 데 가담한 것으로 알려졌다"고도 했다.
위원회는 아울러 "홍콩의 사법적 퇴보의 정도는 지미 라이와 민주 진영 47명, 다른 많은 이들의 사례에서 볼 수 있다"며 "이들 사례는 홍콩 시민 자유의 완전한 약화 사례이며 향후 홍콩에서 중국의 국가보안법 집행을 보여주는 분명한 사례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마찬가지로 홍콩의 신앙 기반 커뮤니티, 노동조합, 언론인들도 점점 증가하는 탄압과 강압, 시민 사회에 대한 제한적 참여에 직면해 있다"고 덧붙였다.
지미 라이는 반중 매체 빈과일보 사주이며, 민주 진영 47명은 2020년 7월 열린 야권의 입법회(의회) 의원 예비선거와 관련된 이들이다.
지미 라이는 홍콩국가보안법상 외세와 결탁 혐의로, 민주 진영 47명은 국가 정권 전복 혐의로 각각 기소됐다.
홍콩 정부는 16일 성명에서 해당 보고서에 대해 "사실이 아닌 발언과 비방으로 채워진 것에 단호히 반대한다"며 "미국의 정치인들에 대해 중국 내정에 대한 간섭을 중단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홍콩은 중국의 양도할 수 없는 부분이자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 아래 고도의 자치를 누리는 지방 행정구역으로 중앙 인민 정부의 직속"이라고 덧붙였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