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토 사무총장, 서부발칸 4개국 순방…"러 악의적 간섭 우려"

입력 2023-11-20 22:33  

나토 사무총장, 서부발칸 4개국 순방…"러 악의적 간섭 우려"
보스니아 내 세르비아계 분리 독립 움직임 가속화에 우려 표명


(로마=연합뉴스) 신창용 특파원 =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이 우크라이나 전쟁 속에 다시 안보 불안이 심화하고 있는 발칸반도 서부 4개국 순방에 나섰다.
AP,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20일(현지시간) 첫 방문국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수도 사라예보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분리주의적이고 분열적인 구호와 러시아를 포함한 외국의 악의적인 간섭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스니아 내 세르비아계 반자치 스릅스카공화국의 지도자 밀로라도 도디크가 러시아와 세르비아의 지원을 받아 분리 독립을 추진하면서 긴장이 고조하는 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 것이다.
서방은 러시아 정부가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전 세계의 관심을 분산시키기 위해 보스니아와 발칸반도의 정세를 불안케 하려 한다고 우려한다.
보스니아는 보스니아계(이슬람), 세르비아계(정교회), 크로아티아계(기독교)가 뒤엉킨 인종, 종교 간 갈등으로 1992∼1995년 최소 10만 명이 숨지는 피비린내 나는 내전을 겪었다.
현재는 보스니아계와 크로아티아계가 지배하는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연방과 세르비아계의 스릅스카공화국으로 1국 2체제 국가를 이루고 있지만, 도디크는 공화국이 완전히 독립해 민족·종교가 같은 세르비아로 합병돼야 한다고 공공연히 주장해 왔다.
이에 대해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안정을 해치고 개혁을 방해한다"며 모든 정치 지도자가 단합을 유지하고 통합적인 국가 제도를 구축하며 화해를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나토는 수년간 보스니아에 전념해 왔다"며 "여러분의 안보는 서부 발칸 지역에 중요하고 유럽에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ㄸ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또 이날 보르야나 크리쉬토 보스니아 각료이사회 의장을 만난 뒤 "모든 국가는 외국의 간섭 없이 자국의 안보 체계를 선택할 권리가 있다"며 러시아의 개입 우려를 지적했다.
지난해 2월 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눈앞에서 본 보스니아는 나토 가입을 서두르고 있지만 스릅스카공화국이 이에 반대하고 있다. 사라예보 주재 러시아 대사관은 지난해 보스니아가 나토 회원 가입을 추진한다면 "러시아는 이 적대 행위에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이후 코소보, 세르비아, 북마케도니아를 차례로 방문한다.

changy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