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의 X, "나치즘 게시물 옆 광고 배치" 단체에 소송 '맞불'(종합)

입력 2023-11-21 12:12  

머스크의 X, "나치즘 게시물 옆 광고 배치" 단체에 소송 '맞불'(종합)
미디어 감시단체 '미디어 매터스' 보고서에 문제 제기…"명예 훼손"
텍사스 법무장관 "'미디어 매터스' 사기 행위 조사"…머스크, 지원사격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임미나 특파원 = 소셜미디어 엑스(X·옛 트위터)가 20일(현지시간) 미디어 감시 단체인 '미디어 매터스'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X는 미디어 매터스가 X 플랫폼 내 주요 브랜드들의 광고가 친(親)나치 게시물 옆에 배치돼 있다고 발표해 자사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트위터를 인수해 X로 이름을 바꾼 뒤 계속 영향력을 행사해온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18일 자신의 X 계정에 "월요일 법원이 열리면 '미디어 매터스'와 이 사기적 공격에 공모한 모두를 상대로 폭탄 소송(thermonuclear lawsuit)을 내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머스크는 당시 X에 함께 올린 성명에서 "미디어 매터스는 언론의 자유를 훼손하고 광고주를 오도하기 위한 또 다른 시도로 X의 실제 경험을 완전히 잘못 표현한 보고서를 냈다"고 주장했다.
머스크는 이날 또 다른 게시 글에서 "미디어 매터스는 진정한 악"이라고 비난했다.

미디어 매터스는 지난 17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IBM을 비롯해 애플·오라클 등의 기업 광고가 X 플랫폼에서 나치즘을 내세운 콘텐츠 옆에 배치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미 언론에 따르면 이 보고서가 발표된 이후 IBM과 애플, 디즈니, 워너브러더스 디스커버리, 컴캐스트, 파라마운트 글로벌, 라이언스게이트 등이 X에 광고를 중단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린다 야카리노 X CEO는 19일 직원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일부 광고주들이 광고를 중단한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고 조작된 기사" 탓이라며 "데이터가 사실을 말해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X에서 일하는 우리는 모두 반유대주의, 차별과 맞서 싸우기 위한 노력을 매우 분명하게 해왔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미디어 매터스의 안젤로 카루소네 회장은 이날 로이터와 인터뷰에서 유해 콘텐츠 옆에 광고가 게재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안전장치를 가동하고 있다는 X측의 주장이 이 단체의 조사 결과와는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반박했다.
카루소네 회장은 "(X에서) 백인 민족주의 콘텐츠를 검색하면 광고가 넘쳐난다"며 "그들이 말하는 시스템이 그렇게 작동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머스크는 미디어 매터스의 보고서가 나오기 이틀 전인 지난 15일 X에서 유대인 공동체가 백인들의 증오를 부추긴다는 식의 '반유대주의 음모론' 관련 게시글에 "당신은 실제 진실을 말했다"고 댓글을 달았다가 거센 역풍에 직면하기도 했다.
머스크의 테슬라 본사가 있는 텍사스주 사법당국은 20일 '미디어 매터스'의 해당 보고서에 대해 조사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켄 팩스턴 텍사스주 법무장관은 이날 성명에서 "미디어 매터스의 잠재적 사기 행위에 대해 조사를 시작한다"며 "급진적인, 표현의 자유 반대(anti-free speech) 단체인 미디어 매터스가 엑스닷컴(옛 트위터)의 데이터를 조작, 사기를 쳤다는 의혹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광장에 대한 참여를 줄여 자유를 제한하려는 급진 좌파 단체의 계략에 대중이 속지 않도록 이 문제를 면밀히 조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공화당 소속인 팩스턴 텍사스 법무장관은 그레그 애벗 텍사스 주지사와 함께 조 바이든 대통령과 민주당, 진보 진영을 공격하는 데 앞장서 공화당 강경파의 지지를 받아왔다.
머스크는 최근 텍사스 남부 국경을 통한 불법 이민자 유입에 강력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X에 여러 차례 올리는 등 주정부 정책을 지지하는 입장을 피력해 당국과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min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