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배우들, 보이콧 4년만에 대만 영화상 참석…총통선거 의식?

입력 2023-11-26 16:00  

中배우들, 보이콧 4년만에 대만 영화상 참석…총통선거 의식?
2018년 시상식서 '대만 독립' 수상 소감에 보복 조치…선거 앞두고 친중 분위기 조성?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중화권의 아카데미 영화상'으로 불리는 대만 금마장(金馬奬) 시상식을 중국 정부가 보이콧 한 지 4년 만에 처음으로 중국 배우들이 참석했다고 AFP 통신이 26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전날 대만 타이베이에서 열린 금마장 시상식에는 후링 등 여러 중국 배우가 자리를 함께 했다.
중국 배우가 금마장 시상식에 참석한 것은 중국 정부가 2019년 시상식 보이콧을 선언한 후 처음이다.
중국 영화 '잉어가 용문을 뛰어넘다'로 여우주연상 후보에 오른 후링은 함께 출연한 배우들과 레드카펫을 밟았다. 해당 영화감독으로 각본상 후보에 오른 옌샤오린도 참석했다.
후링은 "우리 영화의 중국어 제목이 파인애플인데 대만 문화에서 파인애플은 행운을 의미한다고 들었다"며 파인애플을 들고 포즈를 취하기도 했다.
또 다른 중국 감독 황지도 참석해 일본인 남편과 공동 연출한 '돌벽'으로 작품상과 감독상 등 4개 부문을 석권했다.
앞서 2019년 8월 중국 국가영화국은 자국 작품과 영화인들이 대만 금마장에 참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전년도인 2018년 시상식에서 다큐멘터리 작품상을 받은 대만의 푸위 감독이 대만의 독립을 바라는 수상소감을 밝힌 데 따른 조치였다.
이후 2019년 11월 23일 금마장 시상식이 열린 날 중국은 대만해협 건너편 푸젠성 샤먼에서 자국의 금계장(金鷄奬) 시상식을 열어 맞불을 놓았다.
이에 당시 청룽(성룡), 류더화(유덕화), 량차오웨이(양조위) 등 홍콩 스타들은 중국 본토와 대만 사이에서 본토를 선택하며 금계장 시상식에 참석했다.
심지어 왕다루, 펑위옌, 류뤄잉, 어우양나나 등 대만 배우와 감독도 중국 금계장에 참석했다. 반면 금마장 시상식에서는 남우주연상 후보로 오른 홍콩 배우 3명이 불참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이번 중국 배우들의 시상식 참석은 내년 1월13일 치러지는 대만 총통 선거전이 본격 시작된 가운데 나왔다는 점에서 대만 내 '친중 분위기' 조성용 아니냐는 해석도 나올 전망이다.
앞서 대만해협을 사이에 두고 대만과 마주 보는 중국 푸젠성이 '대만인 2세'를 부성장으로 임명했다고 중국신문망이 지난 23일 보도했는데, 이 조치를 두고도 같은 해석이 나온 바 있다.
총통 선거는 대만 독립을 지향하는 민주진보당(민진당) 라이칭더 후보와 친중 성향인 제1야당 국민당 허우유이 후보, 중도 성향인 제2야당 대만민중당(민중당) 커원저 후보 간 3파전 구도로 치러진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