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시론] 부산엑스포 운명의 날, '원팀 코리아' 마지막 투혼 불사르길

입력 2023-11-27 14:54  

[연합시론] 부산엑스포 운명의 날, '원팀 코리아' 마지막 투혼 불사르길


(서울=연합뉴스)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개최지 선정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부산과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 리야드, 이탈리아 로마가 도전장을 던진 가운데 개최지는 우리 시간으로 29일 자정께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서 투표로 결정된다. 182개 회원국이 한 표를 행사하는 선거에서 3분의 2 이상 득표하는 도시가 나오지 않으면 1, 2위 간 결선투표로 개최지가 선정된다. 부산의 엑스포 유치를 위해 민관이 '원팀 코리아' 기치 아래 하나 되어 사력을 다한 만큼 파리로부터 승전보가 날아오길 기대한다.

운명의 날을 앞둔 현재 판세는 선두 리야드에 부산이 바짝 따라붙은 박빙 구도라는 분석이 많다. 올 봄까지만 해도 사우디의 싱거운 승리가 점쳐졌지만, 한국의 맹렬한 추격으로 뒤집기가 가능한 양상으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한국으로선 1차 투표를 사우디에 이어 2위로 통과하고 결선에서 이탈리아 지지표와 부동표를 끌어안아야 하는 상황이 됐다. 한국의 마지막 승부수는 총회 투표 전 진행하는 마지막 5차 프레젠테이션(PT)이다. '한강의 기적'으로 불리는 고속성장의 노하우 전수와 우리 대기업들의 인프라 구축 지원 등 파격적인 공약을 제시하며 표심을 모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우디가 2034년 월드컵축구를 유치하고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발발로 더욱 불안해진 중동 정세가 부각된 점도 표심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일본이 한국 지지로 돌아섰다는 일본언론 보도도 우리에겐 긍정적 신호가 되고 있다.

후발주자인 한국이 오일머니를 앞세운 사우디의 물량 공세 속에서도 막판 역전의 희망을 갖게 된 것은 승패를 떠나 의미 있는 성과이다. 부산 시민들의 열정을 바탕으로 정·관·재계가 똘똘 뭉쳐 총력전을 펼친 결과라 할 수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대통령실에 부산엑스포 유치를 전담하는 미래전략기획관직을 신설하고 오대양 육대주를 훑는 저인망식 외교전을 구사해왔다. 윤 대통령이 직접 교섭 활동을 벌인 국가만 96개국에 462명에 이른다. 엑스포 유치위 출범 이후 지난 16개월여의 유치 레이스 동안 13개 대기업 CEO와 정부 관계자 등 민관이 기록한 이동 거리는 지구를 495바퀴 도는 거리인 약 2천만㎞라고 한다. 지금도 파리에선 민관이 혼연일체가 돼 물밑 득표전을 전개하고 있다.

우리는 1981년 독일 바덴바덴에서 열린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에서 일본 나고야를 제치고 88년 하계올림픽 개최지로 선정되는 기적을 연출한 바 있다. 개도국 최초로 올림픽을 유치해 성공적으로 치러내면서 선진국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 한국이 이번에 엑스포 유치에 성공하면 올림픽, 월드컵축구와 함께 세계 3대 축제를 모두 개최한 7번째 나라가 된다. 부산엑스포 유치는 또 한 번 국운 상승의 계기가 되어 G7 진입의 희망을 부풀릴 것이다. 파리에 입성한 한덕수 총리는 "행진곡 중 마지막 악장만 남기고 있는 심정"이라며 "막판까지 꺾이지 않는 마음으로 기쁜 소식을 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국민 모두 그와 똑같은 심정일 것이다. 이제 투표만 남았다. 기업과 정부는 '진인사대천명'의 자세로 마지막 남은 투혼도 불살라 '파리의 기적'을 만들어내길 간절히 기원한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