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경찰, 팔'출신 대학생 3명 총격 가한 40대 백인남성 체포

입력 2023-11-27 23:53  

美경찰, 팔'출신 대학생 3명 총격 가한 40대 백인남성 체포
명절 맞아 버몬트주 친척 집 방문하던 길…경찰, 증오범죄 가능성 무게



(뉴욕=연합뉴스) 이지헌 특파원 = 추수감사절 연휴 기간 팔레스타인 출신 미국 대학생 3명에게 총격을 가한 용의자가 경찰에 붙잡혔다.
현지 경찰은 증오범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수사를 지속하고 있다.
2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타임스(NYT) 보도 등에 따르면 미국 버몬트주 버링턴시 경찰은 팔레스타인 출신 청년 3명에게 총을 쏴 다치게 한 혐의로 제이슨 이튼(48)을 체포해 조사 중이다.
경찰 발표에 따르면 이튼은 지난 25일 오후 6시 25분께 버링턴시 버몬트대 인근 자신의 아파트 앞에서 권총으로 팔레스타인 출신 대학생 3명을 쏜 혐의를 받고 있다.
피해 청년 중 2명은 현재 안정된 상태지만, 나머지 1명은 심각하게 다친 상태라고 현지 경찰은 밝혔다.
피해자 가족들에 따르면 학생 3명은 모두 20대 초반의 대학생으로 추수감사절 연휴를 맞아 피해자 중 1명의 할머니 집에 가던 중 변을 당했다.
용의자는 영어와 아랍어를 섞어가며 대화하며 걸어가던 이들에게 다가가 아무런 말도 없이 4발의 총격을 가했다.
미 북동부에 있는 버몬트주는 캐나다 퀘벡주와 국경을 맞대고 있으며, 미국 내에서 범죄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지역으로 알려졌다.
거주 인구 중 90% 이상이 백인으로 구성됐으며, 용의자 이튼 역시 백인이다.
피해자 3명 모두 팔레스타인 출신으로, 그중 2명은 미국 시민권자이며 다른 1명도 합법적 거주자라고 경찰은 밝혔다.
피해 학생 중 2명은 피격 당시 흑백 체크무늬로 된 팔레스타인 전통 복식인 카피예를 몸에 두르고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현지 경찰은 이번 사건이 증오범죄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연방수사국(FBI)에 협조를 요청한 상태다.
미국 내 무슬림 인권단체인 미국아랍비차별위원회(ADC)는 전날 성명을 내고 피해자 3명이 브라운대 재학생 히샴 아와타니, 하버포드대 재학생 킨난 압달하미드, 트리니티대 재학생 타신 아메드라고 밝혔다.
버몬트주 상원의원인 버니 샌더스 의원도 전날 성명에서 "매우 슬픈 일이 이곳 버링턴에서 발생했다"며 "증오는 이곳은 물론 다른 어디에도 발붙일 곳이 없다. 철저한 조사를 촉구한다"라고 말했다.
p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