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시카고 주민, 시 정부 제소…"불법입국자 수용소 조성 반대"

입력 2023-11-28 08:03  

美시카고 주민, 시 정부 제소…"불법입국자 수용소 조성 반대"



(시카고=연합뉴스) 김현 통신원 = 중남미 출신 불법입국자 수용 문제를 둘러싼 미국 시카고 시 당국과 주민들의 갈등이 결국 법정싸움으로 번졌다.
27일(현지시간) 시카고 언론들에 따르면 시카고 남부 주민들이 시카고 시 당국의 불법입국자 임시 수용소 조성 계획에 반발해 제기한 소송의 첫 재판이 이날 시작됐다.
주민 대표로 소장을 제출한 나타샤 던과 지미 대럴 존스는 관할 쿡 카운티 법원에 "브랜든 존슨 시카고 시장(47·민주)과 시 당국이 공원·경찰서·공립학교와 소위 '텐트 캠프' 등에 불법입국자들을 수용하는 것을 막아달라"고 요청했다.
이들은 소장에서 "수십년간 지역사회의 주요 교육기관이자 자긍심의 상징이 됐던 사우스쇼어 고등학교가 주민 의견도 수렴하지 않은 채 '난민 센터'로 전락했다"며 "시 당국이 토지용도지정법(zonung laws)을 위반하고 지역사회의 무결성과 안정을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시카고 abc방송은 미국 남부 국경지대에서 이송된 불법입국자들의 '겨울철 베이스 캠프' '(Winterized Basecamps) 건립 예정지인 브라이튼파크에서는 수주째 주민들의 항의 시위가 계속되고 있으나 최근 현장에 건축 자재들이 속속 도착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름 공개를 원치 않은 한 주민은 "시장으로부터 진실을 듣고 싶다"며 "시장은 주민들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주민들은 "브라이튼파크의 건립 부지는 원래 공장이 있던 곳으로 토양 검사 결과, 독성 금속에 오염된 것으로 나타났다"며 "사람이 살기에 적합하지 않은 곳"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시 당국이 우리 지역사회를 혼란에 빠뜨리기 원치 않는다"고 강조했다.
주민들은 브랜든 시장이 토지용도지정법 위반 행위를 멈추고 '성역도시'를 표방하며 수용한 이주민 지원에 실제 어느만큼의 돈을 쓰고 있는지 가감없이 공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시카고에는 작년 8월 이후 2만여 명의 중남미 출신 불법입국자들이 이송됐으며 이 가운데 2천여 명은 아직 시내 경찰서와 공항 로비에서 지내고 있다.
시 당국은 브라이튼파크에 조성될 겨울철 베이스 캠프에 최대 2천 명을 수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chicagor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