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A·모사드 수장, 카타르 총리와 회동…"휴전 연장 논의"(종합)

입력 2023-11-28 23:42  

CIA·모사드 수장, 카타르 총리와 회동…"휴전 연장 논의"(종합)
"번스 CIA 국장, 남성·군인 인질도 석방 대상에 포함토록 촉구"



(이스탄불·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호 김동현 특파원 = 미국과 이스라엘의 정보기관 수장이 카타르 총리와 만나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사이 휴전 및 인질 석방 협상에 대해 논의했다.
로이터통신과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윌리엄 번스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과 데이비드 바르니아 이스라엘 모사드 국장이 28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에서 셰이크 무함마드 빈 압둘라흐만 알사니 총리 겸 외무장관과 3자 회담을 했다.
한 소식통은 참석자들이 가자지구 휴전 연장 상황의 경과를 토대로 이스라엘-하마스 간 추가 협상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고 로이터에 전했다. 또 이집트 측도 이 자리에 참여했다고 소식통은 말했다.
앞서 마지드 알안사리 카타르 외무부 대변인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휴전을 추가로 연장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휴전 연장은 향후 하마스가 추가로 석방할 인질을 확보하는 데 달렸다"고 말했다.
이스라엘과 하마스는 애초 이날 오전에 종료될 예정이던 일시 휴전을 이틀 더 연장하는 데에 합의했다.
그 대가로 하마스는 앞으로 하루에 10명씩, 총 20명의 인질을 추가로 석방하고 이스라엘도 3배수의 팔레스타인 수감자를 풀어주기로 했다.
WP는 번스 국장이 하마스와 이스라엘이 그동안 여성과 어린이로 한정했던 인질 석방 협상을 남성과 군인으로 확대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번스 국장은 휴전 기간을 더 연장하려고 하며 약 8∼9명으로 추정되는 남은 미국인 인질 석방도 이번 방문의 목표라고 신문은 전했다.
미국 정부 당국자는 "번스 국장은 인질 논의를 계속하는 것을 포함해 이스라엘-하마스 분쟁과 관련한 회의를 위해 도하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언론들은 조 바이든 대통령의 신임을 받아 민감한 외교 사안에서 해결사 역할을 종종 해온 번스 국장이 인질 협상에서 미국 대표로 나선 것에 의미를 부여했다.
외교관 출신인 번스 국장은 요르단 대사를 지내 중동 지역에서 다양한 인맥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모사드와 관계가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번스 국장과 모사드와의 친분은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바르니아 모사드 국장을 신임하고 있어 특히 중요해졌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반면 엘리 코헨 외교부 장관과 길라 감리엘 정보부 장관은 네타냐후의 최측근이 아니라고 WP는 설명했다.
브루킹스연구소의 이스라엘 전문가인 나탄 삭스는 "바르니아 국장은 인질 협상에서 이스라엘의 핵심 인사"라며 "그는 총리를 대변해서 발언할 권한을 받은 인사"라고 말했다.
d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