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국제 협력·발전에 헌신"…伊 "로마, 모두의 집"

입력 2023-11-29 00:35  

사우디 "국제 협력·발전에 헌신"…伊 "로마, 모두의 집"
엑스포 유치국 결정 최종 PT서 회원국에 지지 호소
사우디 이적 호날두 응원 영상…伊 멜로니, 참석 대신 영상 연설


(파리=연합뉴스) 송진원 특파원 =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에 나선 사우디아라비아는 28일(현지시간) "국제 협력과 발전을 위해 헌신하겠다"며 국제박람회기구(BIE) 회원국들에 호소했다.
파이살 빈 파르한 사우디 외무장관은 이날 파리 외곽 '팔레 데 콩그레'에서 열린 제173차 BIE 총회에서 최종 프레젠테이션에서 "우리는 포용성과 접근성, 지속가능성이라는 기회의 약속을 지키고 한계를 뛰어넘는 2030 엑스포를 만들려고 노력해 왔다"며 "그 과정에서 도와준 여러분에게 이제 되돌려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날 세계가 직면한 수많은 도전 과제를 해결하는 데 사우디가 기여하겠다"며 리야드에서 엑스포가 개최될 수 있게 지지해달라고 당부했다.
하이파 알 모그린 사우디 공주이자 주 유네스코 대사는 "사우디는 전례 없는 변화를 겪고 있다. 그 변화를 여러분도 느껴봤으면 좋겠다"며 "아직 선택하지 않은 분이 계신다면 평화, 번영, 발전이라는 공통된 열망을 이루기 위해 행동에 나서달라"고 호소했다.
사우디 프로축구 구단 알나스르에서 뛰고 있는 세계적 축구 스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도 지지 영상을 보내 "리야드에 투표해달라"고 응원했다.


후보 경쟁에서 가장 밀린다는 평가를 받는 이탈리아는 예술인들을 적극 내세워 로마 엑스포 지지를 호소했다.
이탈리아 연사들은 '마마 로마'(Mama Rome), '홈 이즈 로마'(Home is Rome) 등의 슬로건을 강조하며 로마가 전 세계인을 품는 집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영화배우 사브리나 임파차토레는 "로마는 항상 사람들로 가득 차 있고, 누구나 언제나 환영받는 곳"이라며 "로마는 엄마처럼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다. 모든 게 가능한, 불가능한 것도 가능한 로마가 미래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총회장에 직접 나오지 않은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는 영상 메시지로 인사를 전했다.
멜로니 총리는 로마를 "최초의 거대 도시이자 종교의 수도, 사람과 문화가 만나는 도시이자 고대 진리와 현대의 기술이 조합된 도시"라고 자랑하며 "로마에서 미래를 만들어가자"고 호소했다.
이어 "로마는 모든 국가에 동등한 기회를 보장할 것"이라며 "모든 국가가 최대한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s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