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우주개발기구, 올여름 사이버공격 받아…"기밀정보 영향 없어"(종합)

입력 2023-11-29 13:02  

日우주개발기구, 올여름 사이버공격 받아…"기밀정보 영향 없어"(종합)
공격 주체는 안 밝혀져…경찰 통보 후에야 알아



(도쿄=연합뉴스) 박성진 특파원 =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가 올여름 사이버 공격을 받았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9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JAXA 조직 내 네트워크를 일원화해 관리하는 서버인 '액티브 디렉터리'(AD)가 공격 대상이었다.
이 서버는 조직 내 주요 네트워크와 연결돼 있으며 직원의 아이디와 패스워드나 접근 권한 등 정보도 관리하고 있다.
사이버 공격 주체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며 현재까지 대규모 정보 유출도 확인되지 않았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경찰은 올여름 JAXA에 대한 사이버 공격이 있었다는 사실을 가을에 발견해 JAXA에 통보했다.
JAXA는 경찰 연락을 받을 때까지 불법적인 접근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연락 이후 JAXA가 소관 부처인 문부과학성에 보고하면서 본격적인 조사가 시작됐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외부로부터 업무용 인트라넷 관리용 서버에 부정 접근이 이뤄졌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인트라넷에서는 로켓이나 위성 운용 등 기밀 정보는 취급하지 않는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덧붙였다.
2003년 출범한 JAXA는 일본 우주개발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국립 연구개발법인이다.
로켓 발사와 유인 우주개발, 소행성 탐사 등을 폭넓게 다루며 최근에는 인공위성 등 안보 분야에서 방위성과도 협력하고 있다.
앞서 2016∼2017년 일본 방위 관련 기업들이 대규모 사이버 공격을 받았을 때 JAXA도 그 대상 중 하나였다.
일본 경찰은 당시 중국군 지시를 받은 해커 집단이 사이버공격을 가했다고 판단했다.
일본 정부는 민간기업과 대학 등의 우주 분야 첨단기술 개발과 상업화를 뒷받침하고자 JAXA에 10년 기한으로 총 1조엔(약 9조원) 규모의 '우주전략기금'을 설치하는 내용을 담은 새로운 종합경제대책을 이달 각의(국무회의)에서 결정했다. (취재보조: 김지수 통신원)
sungjin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