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총통 "中, 대선 좌지우지 시도"…中 "민진당 도발 실패할것"(종합)

입력 2023-11-30 18:04  

대만총통 "中, 대선 좌지우지 시도"…中 "민진당 도발 실패할것"(종합)
차이잉원, 美 행사에 영상 메시지…"中, 국내 문제 압도돼 침공 고려 못해"

(서울·베이징=연합뉴스) 인교준 기자 정성조 특파원 = 차이잉원 대만 총통은 현재 정치·경제적 문제에 직면한 중국이 침공을 고려하지는 못하겠지만, 총통 선거 개입 시도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30일 블룸버그통신·AFP 등에 따르면 차이 총통은 전날 미국 뉴욕에서 개최된 2023 딜북 서밋 영상 메시지를 통해 "현재 중국 지도부가 내부 도전에 압도된 상태"라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그의 이 발언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지난 15일 정상회담 이후 나온 것으로, '미·중 대리전' 양상의 내년 1월 13일 대만 총통 선거를 40여일 남기고 나왔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당시 시 주석은 미중 정상회담에서 "대만 문제는 항상 중미 관계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민감한 문제"라면서 "미국은 대만 독립을 지지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구체적인 행동으로 구현해야 하고, 대만 무장을 중단하고 중국의 평화통일을 지지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미국 등 많은 국가가 대만을 독립 국가로 인정하지 않으면서도 현상 변경엔 반대하지만, 중국은 필요하다면 대만을 무력 통일하겠다는 입장이라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전했다.
이에 차이 총통은 서밋 영상메시지에서 "중국은 현재 국내적으로 경제·금융·정치적 문제와 씨름하고 있다"면서 "그런데도 중국은 총통 선거에 간섭해 좌지우지하려고 시도 중"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1996년 이후 중국은 대만의 주요 선거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군사적 위협과 경제적 강압이라는 수단을 썼다"며 중국이 근래 군사적 위협은 물론 회색지대 전술 공격, 정보 조작 사이버 공격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만해협 중간선 침범 상시화,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 동중국해 충돌 등으로 특정 지역을 분쟁지대로 만들려는 시도를 통상 회색지대 전술이라고 한다.
차이 총통은 "대만은 중국이 이 같은 전략적인 시도를 포기하길 바라기보다는 대만의 민주주의 회복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춰왔다"면서 "전쟁은 선택사항도 아니며 평화·안정은 모두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중국 내의 비즈니스 환경이 악화하고 공급망 탄력성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고 있다"며 서구 기업들에 중국에서 대만으로 사업지를 이전하라고 주문했다.
중국은 차이 총통의 말을 일축하며 대만 집권 민주진보당(민진당)을 비난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30일 정례 브리핑에서 차이 총통의 언급에 관한 입장을 묻는 말에 "우선 당신(기자) 말을 교정하려 하는데, 대만은 중국 영토의 분할 불가능한 일부로, '대만 총통' 같은 것은 없다"며 "당신이 말한 것은 (국가와 국가의 관계를 다루는) 외교 문제도 아니다"라고 했다.
왕 대변인은 "세계에는 오직 하나의 중국만이 있고,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을 지키려면 중요한 원칙을 견지하면서 '대만 독립' 분열(세력)과 외부의 간섭에 반대해야 한다"며 "민진당 당국은 완고하게 대만 독립 분열 입장을 견지하고 끊임없이 독립 모의 도발을 하는데, 이는 치욕스러운 실패에 부딪칠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kjih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