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전 원치 않는다지만…미·이란, 중동서 일촉즉발 상태

입력 2023-11-30 11:11  

확전 원치 않는다지만…미·이란, 중동서 일촉즉발 상태
미군-친이란 무장세력 공격·보복 반복…불안한 대치 지속
군사적 오판시 확전 우려…이, 이란·헤즈볼라 겨눌지 관건

(서울=연합뉴스) 김문성 기자 =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일시 휴전을 한 가운데 중동에서 미국과 이란의 불안한 대치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각각 이스라엘과 하마스를 지원하는 미국과 이란 가운데 누구라도 군사적 오판을 한다면 전쟁의 화염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그치지 않고 중동 여러 지역으로 번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29일(현지시간) 미국과 이란 관리들 모두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전쟁의 확전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이런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란의 대리 무장세력과 미군 간에는 전쟁 수준은 아니지만 공격과 보복이 반복되고 있다.
지난달 7일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 공격 이후 7주간 이란 지원을 받는 민병대가 이라크와 시리아 주둔 미군에 70차례 이상의 로켓과 드론 공격을 했다.
미군은 이에 맞서 4차례 공습해 민병대에서 15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미 국방부 관리들은 말했다. 지난주에는 미군의 보복 공격으로 이란 연계 무장세력 '카타이브 헤즈볼라' 무장대원 여러 명이 숨졌다.
상대방이 더 큰 싸움을 원하지 않는다는 양측의 믿음 속에 이 같은 공격이 이뤄졌고, 긴장을 크게 고조시키지는 않은 것으로 평가됐다.
그러나 미국 안보 당국자들은 사태를 악화시킬 수 있는 군사적 오판 가능성을 경계한다.
미국이 중동(이라크전)과 남아시아(아프가니스탄전)에서 20년간의 전쟁을 끝낸 지 2년 만에 다시 역내 무력 분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다.
미국의 군과 정보기관들은 레바논의 헤즈볼라, 예멘의 후티 반군, 이라크와 시리아의 민병대 등 친이란 무장세력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
이란 전문가인 발리 나스르 미 존스홉킨스대 교수는 "사람들이 가자지구에서의 짧은 전쟁만 생각하는 것이 문제"라고 말했다.
이란과 헤즈볼라는 이스라엘이 하마스와의 전쟁 이후 자신들에게 관심을 돌릴 것으로 믿는다고 나스르 교수는 설명했다.
그는 "미국이 조심하지 않는다면 가자지구는 훨씬 더 큰 무언가의 시작일 뿐"이라고 말했다.

미 국방관리들은 친이란 무장세력의 공격을 미국에 대한 이란의 경고라고 판단한다.
이스라엘이 헤즈볼라를 겨냥한 작전을 확대하거나 과거처럼 이란의 핵 프로그램을 목표로 삼을 경우 중동 주둔 미군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경고하는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스라엘과 헤즈볼라는 이스라엘과 레바논의 국경 지역에서 여러 차례 무력 충돌했지만, 전면전으로 번지지는 않고 있다.
호세인 아미르압둘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한 인터뷰에서 분쟁 초기부터 이란과 미국은 여러 차례 메시지를 교환했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이 확전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안다"라며 "그러나 미국은 전쟁이 격화하기를 원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이 이스라엘에 군사적, 정치적, 재정적 지원을 계속하고 팔레스타인 민간인에 대한 이스라엘의 군사적 공격에 도움을 줄 경우 그에 따른 결과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 정보기관들은 최근 몇 주간 이란이 분쟁 확대를 피하고 싶어 한다고 평가했는데, 이는 적어도 현재로선 유효하다고 NYT는 전했다.
미 행정부 관리들은 미군의 공습은 미국을 끌어들일 국지전을 촉발하지 않으면서 이란과 그 대리세력에 대가를 치르게 하려는 의도였다고 말한다.
미 국방부의 사브리나 싱 부대변인은 이달 초 "우리의 주요 목표는 분쟁을 가자지구 내로 확실히 억제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문제는 이스라엘이 분쟁을 확대하는 것을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막을 수 있느냐는 것이다.
일부 공화당 의원들은 미국의 군사적 대응이 불충분했고 이는 이란과 그 대리세력의 더 공격적인 행동을 부추기고 있다고 문제 삼는다.
미군은 이라크에 2천500명, 시리아에 900명이 주둔하고 있다. 이들 미군은 현지 군대의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 잔당 소탕을 지원하고 있다.
kms123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