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금통위원 공석 장기화하나…"인사발표 시점 불투명"

입력 2023-12-03 06:10  

한은 금통위원 공석 장기화하나…"인사발표 시점 불투명"
과거 최장기 공석은 728일…한 달 이상 공석 아홉 차례
박춘섭, 신속 충원 건의할 수도…'핀테크 경험' 후임자 언급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 대통령실 경제수석비서관으로 자리를 옮긴 박춘섭 전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의 후임자 인선 절차가 다소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당장 이번 주 초부터 대대적인 개각 발표가 예정된 가운데 차기 금통위원 인선이 장·차관 인선에 비해 뒷순위로 밀리는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공석이 장기화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여권 고위 관계자는 3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박 수석의 후임 금통위원 인사는 서두르지 않을 것으로 안다"며 "인사 발표 시점이 불투명하다"고 밝혔다.
복수의 후보군에 대한 인사 검증을 물밑에서 진행 중이지만, 아직 특정 후보를 낙점하거나 내정한 단계는 아니라는 게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다른 고위 관계자도 통화에서 "박 수석이 임기 도중 갑자기 자리를 옮기게 됐으니, 후임자 인선도 시간을 좀 두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신임 금통위원이 윤석열 정부 2기 경제팀 출범과 동시에 임기를 시작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금통위는 기준금리 결정 등 한은의 통화 정책 신용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의결하는 정책 결정 기구로, 7명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한은 총재와 부총재가 당연직으로 참여하며, 나머지 5명은 기획재정부 장관, 한은 총재, 금융위원회 위원장,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전국은행연합회 회장이 각각 추천해 대통령이 임명한다.
과거에도 공석이 발생한 경우가 적지 않았다.
한은에 따르면 1998년 이후 최장기 공석은 2010년 4월 24일 박봉흠 전 위원이 퇴임하고 2012년 4월 21일 정순원 전 위원이 임명되기까지의 728일이었다.
이외에 한 달 이상 공석이 이어진 것도 아홉 차례에 달한다.
일부 공석을 남겨놓더라도 금통위를 가동하는 데 큰 차질이 빚어지지 않고, 원활한 국정 운영에 부담을 주지도 않는다는 인식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기재부 장관과 금융위원장 추천 몫의 금통위원은 퇴임 전 후임자가 추천돼 바로 임명되는 경우가 일반적이었다. 이미 통상의 경우를 벗어난 상황인 셈이다.
최근 대다수 금통위원이 기준금리 동결을 장기간 유지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한 만큼 공석 해소가 시급하지 않다는 의견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앞서 이창용 한은 총재는 지난달 29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금통위원 여섯 분 모두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그 수준을 충분히 장기간 유지하면서 물가상승률이 목표 수준(2%)까지 수렴하는지 지켜봐야겠다는데 이견이 없었다"고 소개했다.
긴축 기조에 대해서도 "현실적으로 6개월보다 더 될 것이라는 생각이 많이 든다"며 "물가상승률이 2%까지 수렴하는 기간은 내년 말이나 2025년 초반 정도"라고 예상했다.
박 수석이 자신의 후임자에게 요구되는 자질이나 신속한 충원 필요성 등에 관한 의견을 인사권자에게 전달할 여지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박 수석은 지난 1일 후임자에게 바라는 점을 묻는 기자 질문에 "실물 경험이 있는 분이 참여했으면 한다"며 "핀테크 등 다양한 경험을 한 분이 금통위에 들어왔으면 한다"고 언급했다.

yonhaphanjh@gmail.com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