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뮌헨 공항 폭설에 마비…"한국인 수십명도 발동동"(종합)

입력 2023-12-03 02:06   수정 2023-12-03 13:22

독일 뮌헨 공항 폭설에 마비…"한국인 수십명도 발동동"(종합)
바이에른 뮌헨전 등 스포츠 경기 대거 취소
스위스·오스트리아 등 유럽 중부 교통대란·정전…영국도 눈 황색경보



(런던=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독일 남부와 스위스, 체코 등 유럽 중부 지역이 폭설로 인해 교통이 마비되고 정전이 되는 등 몸살을 앓고 있다.
2일(현지시간) 로이터와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독일 뮌헨 공항은 폭설로 전날 밤 폐쇄됐으며 일요일 오전 6시까지는 운영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뮌헨 공항에는 이날 760편이 운항 예정이었다.
뮌헨 공항에는 한국인 수십명을 포함해 승객 수백명이 공항에 고립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새벽 뮌헨 공항에 도착한 황모씨는 연합뉴스에 "단톡방에 약 60명이 모여있다"며 "어르신들도 어제부터 공항에서 노숙하고 있고, 내일도 비행기를 탈 수 있을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황씨는 "뮌헨행 루프트한자를 탔는데 어젯밤 늦게 뉘른베르크에 내려줬다"며 "비행기 안에서는 숙박·식사 바우처를 준다고 하고선 내린 이후로는 알아서 하라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380유로(54만원)를 내고 일단 뮌헨 공항까지 택시로 이동했는데 이곳에서도 안내를 못 받고 있다"며 "시내 호텔로 가려고 했지만, 교통편이 없어서 못 나가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식당은 잠깐 여는데 줄이 몇백m 늘어섰고 화장실에 누워있는 사람들도 있다"며 불편을 호소했다.
프랑크푸르트 총영사관 측은 "뮌헨에 눈이 계속 내려 기차, 버스, 택시 등 대중교통 운행이 다 중단된 상태"라며 "뮌헨 공항과 루프트한자 측에 연락해서 공항 운영이 재개되면 한국 직항편이 빨리 운항할 수 있도록 조치를 당부했다"고 말했다.

스위스 취리히 공항에서도 눈 때문에 항공편 출발 22편, 도착 21편이 취소됐고, 오스트리아 서부 인스브루크 공항에서도 항공편 운항이 상당히 제한됐다.
독일 철도 DB는 뮌헨, 잘츠부르크, 취리히 등을 잇는 기차 편이 취소되는 등 주말 내내 운행에 심각한 차질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눈 무게를 못 이긴 나무들이 쓰러지면서 전선을 건드려 바이에른 지역 수천 가구에 전기 공급이 끊겼다.
뮌헨의 알리안츠 아레나가 안전 우려로 폐쇄되면서 FC 바이에른 뮌헨과 우니온 베를린의 분데스리가 축구 경기도 취소됐다.
체코에선 프라하를 아우르는 지역이 많은 눈으로 비상사태가 선포됐으며 앞으로 그만큼이 더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고속도로 등에 교통사고가 발생해 정체 구간이 20㎞에 달했고, 기차 등은 취소, 지연됐으며 1만5천 가구가 정전을 겪었다.
오스트리아 서부 티롤 지역 등에선 밤새 눈이 50㎝ 내리자 산사태 경보를 두 번째로 높은 단계로 발령했다.

영국도 스코틀랜드 글래스고 공항이 예상보다 많은 눈이 내려 이날 몇시간 문을 닫았다가 오전 10시에 다시 열었다.
영국 전역의 기온이 영하권으로 내려갔고 일부 지역은 영하 10도까지 떨어졌다.
기상청은 잉글랜드 북서부 등지에 눈과 얼음 관련 황색 기상 경보를 내렸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축구팀은 이날 항공편 취소로 인해 뉴캐슬까지 버스를 타고 갔다.
mercie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