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 개선안 놓고 온도 차…"공정경쟁 기여"vs"전산화가 시급"

입력 2023-12-04 19:11  

공매도 개선안 놓고 온도 차…"공정경쟁 기여"vs"전산화가 시급"
거래소·예탁원·증권금융·금투협 등 증권유관기관 토론회 공동개최
개인투자자 단체 '전산화 문제'로 반발…유관기관 '현실적 어려움' 설명도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 개인·기관투자자 간의 대주 상환기간·담보비율 일원화 등 최근 발표된 공매도 제도 개선안을 놓고 증권 유관기관과 개인투자자 간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증권 유관기관들은 해당 공매도 제도 개선 방향이 국내 증시에서 개인과 기관·외국인 투자자 간 기울어진 운동장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했으나, 일각에서는 단순한 조건 맞추기가 되려 개인투자자 소외현상을 낳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특히 개인투자자들은 무차입 공매도 실시간 차단 시스템 구축 필요성을 강조했지만, 유관기관들은 현실적 어려움도 있다는 점도 털어놨다.
4일 유튜브 채널 '삼프로 TV'를 통해 중계된 한국거래소·한국예탁결제원·한국증권금융·금융투자협회 공동 주최 '공매도 제도개선 토론회'에서 유관기관·학계·업계·개인투자자 측 관계자들이 모여 이 같은 설전을 주고받았다.
앞서 지난달 정부와 여당 국민의힘이 관련 협의회서 발표한 공매도 제도 개선안에는 ▲ 중도 상환 요구가 있는 기관의 대차 거래 상환기간을 개인의 대주 서비스와 동일하게 90일로 하되, 연장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 ▲ 개인의 대주담보비율(현행 120%)을 기관과 외국인의 대차와 동일하게 105%로 낮추는 방안 등이 담겼다.
다만 개인투자자들이 도입 필요성을 주장해온 무차입 공매도 실시간 차단 시스템은 구축 가능성을 다시 한번 검토하겠다며 도입을 확정 짓지는 않은 상태다.
우선 개인과 기관 간의 대주 상환기간·담보 비율을 일원화한 것과 관련, 이날 토론회 패널로 참가한 김영규 금융투자협회 자율규제기획부 부장은 "우리의 추진 방향은 시장 형평성 차원에서 제도를 개선하되 자본시장의 경쟁력을 훼손하지 않는 것"이라며 "(이번 개선안이) 기울어진 운동장을 평평히 하는 데 분명히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전균 삼성증권 수석연구위원도 "주식시장 내 공정경쟁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기여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강형구 한양대학교 교수는 "다른 주식 대여시장 여건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은 상황에서 단순히 개인-기관 간의 대주 조건만 똑같아지면 일부 (기관) 투자자에게만 물량이 집중되는 예기치 않은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남길남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향후 (공매도 제도 개선을 통해) 개인들의 공매도 시장 접근성이 좋아진다면 신용융자도 그만큼 활성화돼야 한다"며 "신용거래 비중이 커질수록 증권사의 리스크 관리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으니 이 부분도 장기적으로 고민해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최근의 제도 개선 방향이 외국인에 부담이 될 것이란 평가도 나왔다.
가령 기관의 대차거래 상환기관을 개인과 마찬가지로 '90일'로 맞추는 것에 대해 여상현 예탁원 증권대차부장은 "사실 대차거래는 장외거래이기 때문에 당사자들끼리 거래조건을 정해야 한다"며 "한국 시장만 '90일'로 제한하면 대여자 입장에서는 롤오버(만기연장)로 인한 거래비용이 증가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무차입 공매도 실시간 차단 시스템 구축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이 오갔다.
특히 애초 패널로 참석하기로 했던 정의정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 대표는 개인투자자들의 주요 요구사항임에도 토론 주제에 포함돼 있지 않다고 반발, 토론회 현장에 불참하며 항의했다.
송기명 한국거래소 주식시장부장은 "개인투자자의 경우 한 증권사가 주문·잔고를 관리해 손쉽게 파악할 수 있지만, 기관과 외국인의 경우 주문을 받는 복수의 증권사와 잔고를 관리하는 보관은행으로 나뉘어 있고 잔고도 결제 대금이 지급되는 이틀 뒤에야 반영되기 때문에 투자 당사자 외에는 파악이 어려운 게 사실"이라고 현실적 어려움을 털어놓기도 했다.
다만 3년 전 국회 논의 당시에는 도입이 어렵다고 결론 났으나 "그간 변화된 시장환경과 IT기술 등을 고려해 금융감독원과 거래소가 공동으로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내년 상반기까지 도입 가능성 유무를 다시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ykb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