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보다 평등 우선하면 실패" 밀레이 인터뷰 공유한 머스크

입력 2023-12-06 01:51  

"자유보다 평등 우선하면 실패" 밀레이 인터뷰 공유한 머스크
아르헨티나 대통령 당선인 "일론, 우리 대화 필요" 호응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일론 머스크(52)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자유주의 시장경제 이론을 설파하는 하비에르 밀레이(53) 아르헨티나 대통령 당선인의 과거 인터뷰를 공유하며, '밀레이 새 정부'에 대한 관심을 드러냈다.
머스크는 5일(현지시간) 자신의 엑스(X) 계정에 과거 밀레이 당선인이 현지 TV 대담 프로그램에 출연해 이야기하는 모습을 담은 1분 21초 분량 동영상 클립을 게시했다.
밀레이 당선인은 당시 현지 방송 'A24'에서 정치 평론가이자 작가인 호르헤 아시스(77) 전 문화부 장관과의 인터뷰에서 저소득층 지원과 환율 정책, 기업 규제 방안 등 알베르토 페르난데스(64) 정부 주요 경제 정책을 신랄하게 비판했다.
그는 "제가 존경하는 경제학자 밀턴 프리드먼은 자유보다 평등을 우선시하면 둘 중 하나도 달성하지 못한다고 말했다"며 "평등보다 자유를 우선시하면 두 가지 모두를 얻을 수 있다는 뜻"이라고 전제했다.
밀레이는 이어 "존 스튜어트 밀도 평등을 너무 강조하면 결국 약탈과 붕괴의 사회가 된다고 지적했다"면서 "그것이 바로 현재 아르헨티나의 역사"라고 성토했다.
특히 그는 '사회정의'라는 말의 개념을 '불공평을 조장하는 가치'라고 자의적으로 규정하면서 "자유주의의 가장 큰 성취는 법 앞의 평등이다. 법은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밀레이는 또 "소득 재분배라는 '사회정의'는 기본적으로 국가의 억압적 장치를 이용해 성공한 사람들의 것을 빼앗은 뒤 변덕스럽게 나눠주는 것"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머스크는 이에 대해 별다른 코멘트는 달지 않았으나, 경제학자 출신인 밀레이 당선인의 철학에 동의한다는 뜻으로 읽힌다.
오는 10일 대통령 취임을 앞둔 밀레이 당선인은 이에 대해 소셜미디어에 "일론, 우리는 대화가 필요해"라고 영어로 썼다.
앞서 머스크는 지난 9월에도 미국 극우 성향 방송인인 터커 칼슨(54) 전 폭스뉴스 앵커가 밀레이 당시 대선 후보를 인터뷰한 내용을 소셜미디어에 공유한 적 있다.
당시 머스크는 "초인플레이션과 무분별한 통화정책은 머지않아 세계 경제를 황폐화할 수 있다. 얼마 전 아르헨티나에 다녀왔는데, 그곳에선 이미 그런 일이 일어났다"며, 8월 밀레이의 아르헨티나 예비선거(PASO) 1위 결과 배경에 대해 간접적으로 논평한 바 있다.
walde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